세부내용
전공(Track)
마케팅(Marketing)
담당과목(Teaching)
마케팅관리론, 소비자행동론, 마케팅조사론, 경영학원론
학력(Education)
2007.08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卒, 경영학 박사(마케팅/소비자행동)
2007.08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卒, 경영학 석사(마케팅/석-박사 통합과정)
2002.02 한국외국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卒, 정치학사
1995.02 충남 홍성고 卒
국제 학술논문 및 저서
[6]2017,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Philanthropy and Consumer Loyalty - The Mediating Role of Gratitude, Trust and Commitment: South Korean Consumer Perspectives, Academy of Marketing Studies Journal, 20(1), 1-17.
[5]2014, The Underlying Mechanism of the Asymmetrical Impact of Self-Regulatory Focus on Compromise Option Choic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7(10), 2056-2063.
[4]2014,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ies, Consumer Trust and Corporate Reputation: South Korean Consumers' Perspectiv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7(3), 295-302.
[3]2010, The Effect of Common Features on Consumer Preference for a No-Choice Option: The Moderating Role of Regulatory Focus,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 20(1), 89-97.
[2]2009, The Effects of the Perceived Motivation Type towar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Customer Loyalty,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 19(3), 5-16.
[1]2006, The Role of Product Type and Country-of-Origin in Decisions about Choice of Endorser Ethnicity in Ad, Psychology & Marketing, 23(6), 487-513.
<저서>
[05]박종철, 김종훈, 이은미(2022), 마케팅조사원론, 이프레스
[04]이학식, 임지훈, 박종철(2019), 마케팅, 집현재
[03]박종철, 한준구, 김문태, 이원형(2013), 매경 TEST 핵심이론, 박문각 에듀스파.
[02]한상완, 박종철, 김문태, 한준구(2012), (나만의 든든한 스펙쌓기) 매경 TEST, 박문각 에듀스파.
[01]이청호, 정진철, 황윤용, 윤영수, 구철모, 박종철(2010), 기술경영, 한경사.
국내 학술논문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97]2018, 기업위기에 대한 인식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메커니즘 고찰을 중심으로, 유통경영학회지, 21(6).
[96]2018, 수혜자의 슬픈표정이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 감정적 경로와 인지적 경로 고찰, 유통경영학회지, 21(3).
[95]2018, 기부자의 감정적 염려가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중경로 모형을 중심으로, 유통경영학회지, 21(2).
[94]2018, 기부 감정이 기부의도에 미치는 효과: 사회적 연결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36(2).
[93]2018, 기업의 경제적 책임활동과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투자배분이 소비자의 기업평가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21(2).
[92]2018, 소비자의 도적적 정체성(내면성 vs. 상징성)이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21(1).
[91]2017, 퍼네이션 기부활동 측정을 위한 척도개발 연구, 상품학연구, 35(6).
[90]2017, 기부활동에 대한 자기중심적 동기가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 행복감과 ~, 문화산업연구, 17(4).
[89]2017, 효과적인 기업위기 대응전략에 관한 연구, 유통경영학회지, 20(6).
[88]2017, 기부 감정의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 수혜자의 효과성 기대를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35(6).
[87]2017, 사회적 배제를 지각한 사람들은 금전기부를 선호하는가? 시간기부를 선호하는가? 마케팅 연구, 32(4).
[86]2017,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은 어떻게 기업의 혁신성을 창출하는가? 유통경영학회지, 20(5).
[85]2017, 사회적 배제자들에게 쾌락재는 기부를 자극시키는가? 문화산업연구, 17(3).
[84]2017, B2B거래에서 파트너의 CSR활동이 거래 상대방의 거래비용 지각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20(3).
[83]2017, 기업위기 유형에 따른 기업의 대응전략이 소비자의 기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18(2).
[82]2017, 미래 혜택발생의 시점제시가 금융상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 조절적 적합성 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 연구, 32(2).
[81]2017, 심리적 거리가 여행사 패키지 상품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8(2).
[80]2017, B2B거래에서 파트너의 CSR활동 지각과 관계혜택 간의 관계, 유통경영학회지, 20(2).
[79]2017, 기업위기에 대한 심리적 메커니즘 고찰: 기업신뢰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35(2).
[78]2017, 스포츠 소비경험 유형과 정서적 반응간의 관계, 서비스경영학회지, 18(1).
[77]2017, 기부수혜자와 기부자 특성의 상호작용을 통한기부의도 효과에 관한 연구, 문화산업연구, 17(1).
[76]2017, 기부자의 조절초점과 기부수혜자의 표정제시방식이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28(2).
[75]2016, 도덕적 정체성과 실체성 수준에 따른 기부효과: 심리적 메커니즘 고찰을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34(6).
[74]2016, 기부문화 확산: 기부자의 자아해석 수준과 수혜자의실체성 지각의 효과, 문화산업연구, 16(4).
[73]2016, B2B거래에서 갈등과 기회주의 통제메커니즘으로서 CSR활동의 역할, 마케팅연구, 31(4).
[72]2016, Integrated Model of Relationship Marketing: Focusing on the Role of Emotional and Cognitive ~, 상품학연구, 34(5).
[71]2016, 기업의 문화마케팅활동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기업이미지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문화산업연구, 16(3).
[70]2016, 고객접점에서 공감능력과 성과간의 관계: ‘기업-고객'간의 관계성과를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17(3).
[69]2016, 기업의 자선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가 기업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상품학연구, 34(3).
[68]2016, 비선형 가격제품 선호에 미치는 영향요인 고찰, 상품학연구, 34(1).
[67]2015, 건강지향 소비자 행동에 대한 조사연구, 소비자학연구, 26(6).
[66]2015, 자동차보험 소비자의 서비스 신뢰는 반드시 충성도로 연결되는가?, 소비자문제연구, 46(2).
[65]2015, 기업의 문화마케팅활동이 기업이미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혜성 지각과 신뢰의 매개역할, 마케팅논집, 23(2).
[64]2015, 제품 패키지의 유닛 이미지가 제품 양 추정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6(2).
[63]2015, 비영리 단체 이미지가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5(2).
[62]2015, 중국소비자의 'K-POP' 선호도가 한국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20(1).
[61]2015, 인터넷 검색 목표와 소비자의 심리적 반발 성향이 팝업광고에 대한 짜증에 미치는 영향, 26(2).
[60]2014, 연속적인 소비상황에서의 비합리적 소비패턴: 라이센싱 효과와 클린징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5(4).
[59]2014, 목표달성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특성과 목표달성기제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과학연구, 12(11).
[58]2014, The Effects of Creating Shared Value on Corporate Performance, 유통과학연구, 12(10).
[57]2014,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효과: 환경적 책임활동 차원을 중심으로,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19(5).
[56]2014, 사회적 감정공유와 동기 체계가 목표달성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목표몰입의 매개역할, 마케팅논집, 22(3).
[55]2014, 의학 제품(의약품) 복용 행태와 자기통제가 소비자 건강행동에 미치는 영향: 당뇨병 환자를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32(4).
[54]2014, 패키지의 건강이미지와 소비자의 섭식절제 수준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29(4).
[53]2014, 보건 관련 공익광고에서 정교화가능성과 해석수준이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과학연구, 12(6).
[52]2014, 기업 연상이 기업신뢰와 기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기업유형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19(3).
[51]2014, 다이어트 맥락에서 양약과 한약 선택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17(2).
[50]2014, 다이어트 목표수준이 목표달성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목표시점과 실행의도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5(2).
[49]2014, SNS에서의 네트워크 외부성이 심리적 웰빙과 사회적 고양감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 논집, 22(1).
[48]2013, 도덕적인 소비자들이 모두 공정무역제품을 선호하는가?: 정의회복기대감과 사회적 강화의 매개효과, 마케팅연구, 28(6).
[47]2013, 단수가격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한 고찰: 'Magnitude'의 효과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24(4).
[46]2013, 제품 색상명이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4(4).
[45]2013, 판촉의 종류와 제시형태가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4(3).
[44]2013, 도덕적 정체성이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해석의 조절역할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4(5)..
[43]2013,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유형에 따른 ‘이용동기-혜택’간의 관계 고찰, 소비문화연구, 16(2).
[42]2013, 도덕적 정체성과 자아해석이 기부의도에 미치는 효과, 소비자학연구, 24(2).
[41]2013, An Examin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Crisis Response Strategies for ~, Asia Marketing Journal,15 (1).
[40]2013, 성적소구광고가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소구유형과 제품유형의 역할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4(3).
[39]2013, ‘브랜드 아이덴티티-고객충성도’ 관계에서의 심리적 메커니즘 고찰: 브랜드 의식과 브랜드 동일시의 역할, 소비문화연구, 16(1).
[38]2013, '자아해석(Self-Construal)이 위험추구행동에 미치는 영향, 소비문화연구, 16(1).
[37]2013, 비영리단체 브랜드 이미지가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관리연구, 18(1).
[36]2012, CRM광고의 기부표현 방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부비율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논집, 20(4).
[35]2012, 도덕적 정체성이 기부의도에 미치는 심리적 메커니즘 고찰: 자아해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15(4).
[34]2012,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 신뢰형성에 미치는 영향: 韓.中 소비자 비교를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15(4).
[33]2012, 소득수준과 자아해석 유형이 기부행위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경영연구, 14(2).
[32]2012,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가격인상에 미치는 효과, 상품학연구, 30(2).
[31]2012,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활동 측정을 위한 척도개발 연구, 기업경영연구, 19(2).
[30]2012, 시간해석과 자아해석이 소비자의 고려상표군 형성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23(1).
[29]2012, 서비스 품질차원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역할, 서비스경영학회지, 13(1).
[28]2012, 기업 능력 및 사회적 책임 연상이 고객 태도에 미치는 영향: 신용 및 호의성 신뢰의 매개역할, 마케팅연구, 27(1).
[27]2012, The Use of Country of Origin Stereotypes, 한국마케팅저널, 13(4).
[26]201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활동이 소비자의 지식창출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12(4).
[25]2011, 판매원의 노력이 판매원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 편익 현저성의 조절효과, 서비스경영학회지, 12(3).
[24]2011, 브랜드 심볼 크기가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강도와 조절초점의 역할, 상품학연구, 29(5).
[23]2011, 프로 스포츠팀 연고와 스타 플레이어가 기업신뢰 및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 상품학연구, 29(4).
[22]2011, 서비스 품질-고객만족’ 관계에서의 심리적 메커니즘 고찰, 소비자학연구, 22(2).
[21]2011,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22(4).
[20]2011, 부정적 언론보도에 대한 기업의 대응시점 효과, 한국마케팅저널, 12(4).
[19]2010, 지역 헬스클럽의 물리적 환경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11(5).
[18]2010, 한국형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측정을 위한 척도 개발 연구: 소비자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12(2).
[17]2010,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노력이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 - 신뢰와 호혜성 지각의 매개역할, 마케팅관리연구, 15(3).
[16]2010, 대가족 제도에서 노부모의 구매영향력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21(2).
[15]2010, 경제적 책임과 자선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반기업 정서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저널, 12(3).
[14]2009, 매장 내 물리적 환경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호혜성 지각의 매개역할, 상품학연구, 27(4).
[13]2009,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호혜성과 신뢰의 매개역할, 마케팅관리연구, 14(4).
[12]2009,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제품 및 기업평가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4(1).
[11]2009, 이동통신매장에서 체험요소와 매장성과간의 관계, 상품학연구, 27(1).
[10]2008, 소비자의 기업의도 추론이 희소성 효과에 미치는 영향: 수량한정 유형과 폭의 조절효과, 마케팅과학연구, 18(4).
[09]2008, 유통업체 브랜드의 표기형태가 품질지각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23(4).
[08]2008, 부정문 메시지가 소비자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 메시지 중요도의 조절적 작용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3(2).
[07]2008, 유통업체와 제조업체에 대한 신뢰가 유통업체 브랜드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13(2).
[06]2008, 온라인 포인트 활용에 대한 소비자 선호에 관한 연구 소비자 조절초점, 포인트 적립수준 및 적립과정~, 소비자학연구, 19(1).
[05]2006, 소비자의 조절초점이 타협대안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21(4).
[04]2006, 히트상품 선정이 소비자반응에 미치는 영향 제품지식과 브랜드 강도의 조절작용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1(1).
[03]2005, 제품특성 설득에 사용되는 부정문 메시지가 소비자반응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20(2).
[02]2004, 광고모델의 인종구성이 소비자반응에 미치는 영향 제품유형과 제품원산지의 역할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5).
[01]2004, 고객만족-구전의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요인에 관한연구, 소비자학연구, 15(3).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
[13]2016, 대학생들의 우울 증상 유병률과 관련 요인 : 호남지역 대상으로, 신경정신의학, 55(3).
[12]2016, 대학생들의 생활 스트레스와 우울 증상과의 관계 : 긍정심리의 조절효과, 우울조울병, 14(2).
[11]2016,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신뢰, 호혜성,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 한국비영리연구, 15(1).
[10]2015, 기업의 ‘CSR활동-고객충성도’ 간의 관계에서의 심리적 메커니즘 재고찰: 고마움, 신뢰, 만족~, 한국비영리연구, 14(2).
[09]2015, 소비자의 자아해석 수준이 CSR활동 기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도덕적 정체성의 조절효과, 한국비영리연구, 14(1).
[08]2015, 대학생들의 삶의 만족도와 관련요인 : 스트레스를 중심으로, 우울조울병, 13(2).
[07]2014, 의과대학생들의 우울 증상 : 유병율, 관련요인 및 긍정심리의 조절효과, 우울조울병, 12(2).
[06]2014, 외국음식 소비와 문화: 식생활라이프스타일과 문화적 고유성이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문화산업연구, 14(2).
[05]2014, 식품위해요소관리(HACCP)정보가 독자기업브랜드 및 지역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문화산업연구, 14(2).
[04]2013,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동기추론유형이 기업신뢰와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비영리연구, 12(2).
[03]2011, 스포츠선수의 기부활동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비영리연구, 10(2).
[02]2011, 스포츠 기업의 자선활동이 유발하는 심리적 메커니즘과 적합성의 조절효과 고찰, 한국비영리연구, 한국비영리연구, 10(1).
[01]2008, 반기업 정서와 시장경제에 대한 인식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차원의 중요도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비영리연구, 7(2).
수상(Honors and Rewards)
[17]2022, 한국전략마케팅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16]2021, 한국해양경찰학회 학술논문상 수상
[15]2020, 교육부장관상 수상
[14]2019, 한국마케팅관리학회 우수논문상수상
[13]2019, 한국소비자학회 우수심사자상 수상
[12]2018, 한국서비스경영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11]2017, 동아일보 한국학술지인용색인 등재 논문 평가(10년치) 3040연구자 경영학분야 1위 선정
[10]2017,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우수심사자상 수상
[09]2016, 한국유통과학회, 하계 국제학술대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08]2015, 조선대학교, 2015년도 인문사회분야 우수교수상 수상
[07]2015, 한국마케팅관리학회 우수 강의 교수상 수상
[06]2014, 한국기업경영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05]2013, 한국소비문화학회 우수논문상수상
[04]2013,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03]2012, 조선대학교, 2011년도 인문사회분야 우수교수상 수상
[02]2011, 한국마케팅과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01]2005, 한국소비자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주요 경력(Selected Work Experience)
[08]2021.01.18~2021.09.18 대학원 부원장
[07]2019.10~ 2021.09.04, 연구부처장/산학협력단 연구부단장
[06]2017.09 ~ 2019.08, 경영학부장
[05]2016.09 ~ 2017.08, 연구부처장/산학협력단 연구부단장
[04]2016.10 ~ 현재, 조선대학교 경영학부 정교수
[03]2013.10 ~ 2016.09, 조선대학교 경영학부 부교수
[02]2008.09 ~ 2013.09, 조선대학교 경영학부 조교수
[01]2005.03 ~ 2008.8, 고려대, 서울시립대, 동국대, 국민대, 성신여대, 서울여대 등 시간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