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철 (Park Jong Chul)  사진
박종철 (Park Jong Chul) 교수
직위
교수
전화번호
7577
연구실
경상대 8층 8317호
연구분야
소비자 행동

세부내용

전공(Track)

마케팅(Marketing)


담당과목(Teaching)

마케팅관리론, 소비자행동론, 마케팅조사론, 경영학원론


학력(Education)

2007.08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卒, 경영학 박사(마케팅/소비자행동)
2007.08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卒, 경영학 석사(마케팅/석-박사 통합과정)
2002.02 한국외국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卒, 정치학사
1995.02 충남 홍성고 卒


국제 학술논문 및 저서

[6]2017,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Philanthropy and Consumer Loyalty - The Mediating Role of Gratitude, Trust and Commitment: South Korean Consumer Perspectives, Academy of Marketing Studies Journal, 20(1), 1-17.
[5]2014, The Underlying Mechanism of the Asymmetrical Impact of Self-Regulatory Focus on Compromise Option Choic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7(10), 2056-2063.
[4]2014,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ies, Consumer Trust and Corporate Reputation: South Korean Consumers' Perspectiv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7(3), 295-302.
[3]2010, The Effect of Common Features on Consumer Preference for a No-Choice Option: The Moderating Role of Regulatory Focus,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 20(1), 89-97.
[2]2009, The Effects of the Perceived Motivation Type towar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Customer Loyalty,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 19(3), 5-16.
[1]2006, The Role of Product Type and Country-of-Origin in Decisions about Choice of Endorser Ethnicity in Ad, Psychology & Marketing, 23(6), 487-513.

<저서>
[05]박종철, 김종훈, 이은미(2022), 마케팅조사원론, 이프레스
[04]이학식, 임지훈, 박종철(2019), 마케팅, 집현재
[03]박종철, 한준구, 김문태, 이원형(2013), 매경 TEST 핵심이론, 박문각 에듀스파.
[02]한상완, 박종철, 김문태, 한준구(2012), (나만의 든든한 스펙쌓기) 매경 TEST, 박문각 에듀스파.
[01]이청호, 정진철, 황윤용, 윤영수, 구철모, 박종철(2010), 기술경영, 한경사.


국내 학술논문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97]2018, 기업위기에 대한 인식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메커니즘 고찰을 중심으로, 유통경영학회지, 21(6).
[96]2018, 수혜자의 슬픈표정이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 감정적 경로와 인지적 경로 고찰, 유통경영학회지, 21(3).
[95]2018, 기부자의 감정적 염려가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중경로 모형을 중심으로, 유통경영학회지, 21(2).
[94]2018, 기부 감정이 기부의도에 미치는 효과: 사회적 연결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36(2).
[93]2018, 기업의 경제적 책임활동과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투자배분이 소비자의 기업평가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21(2).
[92]2018, 소비자의 도적적 정체성(내면성 vs. 상징성)이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21(1).
[91]2017, 퍼네이션 기부활동 측정을 위한 척도개발 연구, 상품학연구, 35(6).
[90]2017, 기부활동에 대한 자기중심적 동기가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 행복감과 ~, 문화산업연구, 17(4).
[89]2017, 효과적인 기업위기 대응전략에 관한 연구, 유통경영학회지, 20(6).
[88]2017, 기부 감정의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 수혜자의 효과성 기대를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35(6).
[87]2017, 사회적 배제를 지각한 사람들은 금전기부를 선호하는가? 시간기부를 선호하는가? 마케팅 연구, 32(4).
[86]2017,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은 어떻게 기업의 혁신성을 창출하는가? 유통경영학회지, 20(5).
[85]2017, 사회적 배제자들에게 쾌락재는 기부를 자극시키는가? 문화산업연구, 17(3).
[84]2017, B2B거래에서 파트너의 CSR활동이 거래 상대방의 거래비용 지각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20(3).
[83]2017, 기업위기 유형에 따른 기업의 대응전략이 소비자의 기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18(2).
[82]2017, 미래 혜택발생의 시점제시가 금융상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 조절적 적합성 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 연구, 32(2).
[81]2017, 심리적 거리가 여행사 패키지 상품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8(2).
[80]2017, B2B거래에서 파트너의 CSR활동 지각과 관계혜택 간의 관계, 유통경영학회지, 20(2).
[79]2017, 기업위기에 대한 심리적 메커니즘 고찰: 기업신뢰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35(2).
[78]2017, 스포츠 소비경험 유형과 정서적 반응간의 관계, 서비스경영학회지, 18(1).
[77]2017, 기부수혜자와 기부자 특성의 상호작용을 통한기부의도 효과에 관한 연구, 문화산업연구, 17(1).
[76]2017, 기부자의 조절초점과 기부수혜자의 표정제시방식이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28(2).
[75]2016, 도덕적 정체성과 실체성 수준에 따른 기부효과: 심리적 메커니즘 고찰을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34(6).
[74]2016, 기부문화 확산: 기부자의 자아해석 수준과 수혜자의실체성 지각의 효과, 문화산업연구, 16(4).
[73]2016, B2B거래에서 갈등과 기회주의 통제메커니즘으로서 CSR활동의 역할, 마케팅연구, 31(4).
[72]2016, Integrated Model of Relationship Marketing: Focusing on the Role of Emotional and Cognitive ~, 상품학연구, 34(5).
[71]2016, 기업의 문화마케팅활동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기업이미지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문화산업연구, 16(3).
[70]2016, 고객접점에서 공감능력과 성과간의 관계: ‘기업-고객'간의 관계성과를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17(3).
[69]2016, 기업의 자선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가 기업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상품학연구, 34(3).
[68]2016, 비선형 가격제품 선호에 미치는 영향요인 고찰, 상품학연구, 34(1).
[67]2015, 건강지향 소비자 행동에 대한 조사연구, 소비자학연구, 26(6).
[66]2015, 자동차보험 소비자의 서비스 신뢰는 반드시 충성도로 연결되는가?, 소비자문제연구, 46(2).
[65]2015, 기업의 문화마케팅활동이 기업이미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혜성 지각과 신뢰의 매개역할, 마케팅논집, 23(2).
[64]2015, 제품 패키지의 유닛 이미지가 제품 양 추정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6(2).
[63]2015, 비영리 단체 이미지가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5(2).
[62]2015, 중국소비자의 'K-POP' 선호도가 한국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20(1).
[61]2015, 인터넷 검색 목표와 소비자의 심리적 반발 성향이 팝업광고에 대한 짜증에 미치는 영향, 26(2).
[60]2014, 연속적인 소비상황에서의 비합리적 소비패턴: 라이센싱 효과와 클린징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5(4).
[59]2014, 목표달성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특성과 목표달성기제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과학연구, 12(11).
[58]2014, The Effects of Creating Shared Value on Corporate Performance, 유통과학연구, 12(10).
[57]2014,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효과: 환경적 책임활동 차원을 중심으로,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19(5).
[56]2014, 사회적 감정공유와 동기 체계가 목표달성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목표몰입의 매개역할, 마케팅논집, 22(3).
[55]2014, 의학 제품(의약품) 복용 행태와 자기통제가 소비자 건강행동에 미치는 영향: 당뇨병 환자를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32(4).
[54]2014, 패키지의 건강이미지와 소비자의 섭식절제 수준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29(4).
[53]2014, 보건 관련 공익광고에서 정교화가능성과 해석수준이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과학연구, 12(6).
[52]2014, 기업 연상이 기업신뢰와 기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기업유형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19(3).
[51]2014, 다이어트 맥락에서 양약과 한약 선택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17(2).
[50]2014, 다이어트 목표수준이 목표달성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목표시점과 실행의도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5(2).
[49]2014, SNS에서의 네트워크 외부성이 심리적 웰빙과 사회적 고양감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 논집, 22(1).
[48]2013, 도덕적인 소비자들이 모두 공정무역제품을 선호하는가?: 정의회복기대감과 사회적 강화의 매개효과, 마케팅연구, 28(6).
[47]2013, 단수가격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한 고찰: 'Magnitude'의 효과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24(4).
[46]2013, 제품 색상명이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4(4).
[45]2013, 판촉의 종류와 제시형태가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4(3).
[44]2013, 도덕적 정체성이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해석의 조절역할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4(5)..
[43]2013,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유형에 따른 ‘이용동기-혜택’간의 관계 고찰, 소비문화연구, 16(2).
[42]2013, 도덕적 정체성과 자아해석이 기부의도에 미치는 효과, 소비자학연구, 24(2).
[41]2013, An Examin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Crisis Response Strategies for ~, Asia Marketing Journal,15 (1).
[40]2013, 성적소구광고가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소구유형과 제품유형의 역할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4(3).
[39]2013, ‘브랜드 아이덴티티-고객충성도’ 관계에서의 심리적 메커니즘 고찰: 브랜드 의식과 브랜드 동일시의 역할, 소비문화연구, 16(1).
[38]2013, '자아해석(Self-Construal)이 위험추구행동에 미치는 영향, 소비문화연구, 16(1).
[37]2013, 비영리단체 브랜드 이미지가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관리연구, 18(1).
[36]2012, CRM광고의 기부표현 방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부비율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논집, 20(4).
[35]2012, 도덕적 정체성이 기부의도에 미치는 심리적 메커니즘 고찰: 자아해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15(4).
[34]2012,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 신뢰형성에 미치는 영향: 韓.中 소비자 비교를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15(4).
[33]2012, 소득수준과 자아해석 유형이 기부행위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경영연구, 14(2).
[32]2012,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가격인상에 미치는 효과, 상품학연구, 30(2).
[31]2012,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활동 측정을 위한 척도개발 연구, 기업경영연구, 19(2).
[30]2012, 시간해석과 자아해석이 소비자의 고려상표군 형성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23(1).
[29]2012, 서비스 품질차원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역할, 서비스경영학회지, 13(1).
[28]2012, 기업 능력 및 사회적 책임 연상이 고객 태도에 미치는 영향: 신용 및 호의성 신뢰의 매개역할, 마케팅연구, 27(1).
[27]2012, The Use of Country of Origin Stereotypes, 한국마케팅저널, 13(4).
[26]201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활동이 소비자의 지식창출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12(4).
[25]2011, 판매원의 노력이 판매원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 편익 현저성의 조절효과, 서비스경영학회지, 12(3).
[24]2011, 브랜드 심볼 크기가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강도와 조절초점의 역할, 상품학연구, 29(5).
[23]2011, 프로 스포츠팀 연고와 스타 플레이어가 기업신뢰 및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 상품학연구, 29(4).
[22]2011, 서비스 품질-고객만족’ 관계에서의 심리적 메커니즘 고찰, 소비자학연구, 22(2).
[21]2011,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22(4).
[20]2011, 부정적 언론보도에 대한 기업의 대응시점 효과, 한국마케팅저널, 12(4).
[19]2010, 지역 헬스클럽의 물리적 환경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11(5).
[18]2010, 한국형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측정을 위한 척도 개발 연구: 소비자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12(2).
[17]2010,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노력이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 - 신뢰와 호혜성 지각의 매개역할, 마케팅관리연구, 15(3).
[16]2010, 대가족 제도에서 노부모의 구매영향력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21(2).
[15]2010, 경제적 책임과 자선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반기업 정서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저널, 12(3).
[14]2009, 매장 내 물리적 환경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호혜성 지각의 매개역할, 상품학연구, 27(4).
[13]2009,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호혜성과 신뢰의 매개역할, 마케팅관리연구, 14(4).
[12]2009,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제품 및 기업평가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4(1).
[11]2009, 이동통신매장에서 체험요소와 매장성과간의 관계, 상품학연구, 27(1).
[10]2008, 소비자의 기업의도 추론이 희소성 효과에 미치는 영향: 수량한정 유형과 폭의 조절효과, 마케팅과학연구, 18(4).
[09]2008, 유통업체 브랜드의 표기형태가 품질지각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23(4).
[08]2008, 부정문 메시지가 소비자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 메시지 중요도의 조절적 작용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3(2).
[07]2008, 유통업체와 제조업체에 대한 신뢰가 유통업체 브랜드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13(2).
[06]2008, 온라인 포인트 활용에 대한 소비자 선호에 관한 연구 소비자 조절초점, 포인트 적립수준 및 적립과정~, 소비자학연구, 19(1).
[05]2006, 소비자의 조절초점이 타협대안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21(4).
[04]2006, 히트상품 선정이 소비자반응에 미치는 영향 제품지식과 브랜드 강도의 조절작용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1(1).
[03]2005, 제품특성 설득에 사용되는 부정문 메시지가 소비자반응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20(2).
[02]2004, 광고모델의 인종구성이 소비자반응에 미치는 영향 제품유형과 제품원산지의 역할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5).
[01]2004, 고객만족-구전의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요인에 관한연구, 소비자학연구, 15(3).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
[13]2016, 대학생들의 우울 증상 유병률과 관련 요인 : 호남지역 대상으로, 신경정신의학, 55(3).
[12]2016, 대학생들의 생활 스트레스와 우울 증상과의 관계 : 긍정심리의 조절효과, 우울조울병, 14(2).
[11]2016,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신뢰, 호혜성,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 한국비영리연구, 15(1).
[10]2015, 기업의 ‘CSR활동-고객충성도’ 간의 관계에서의 심리적 메커니즘 재고찰: 고마움, 신뢰, 만족~, 한국비영리연구, 14(2).
[09]2015, 소비자의 자아해석 수준이 CSR활동 기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도덕적 정체성의 조절효과, 한국비영리연구, 14(1).
[08]2015, 대학생들의 삶의 만족도와 관련요인 : 스트레스를 중심으로, 우울조울병, 13(2).
[07]2014, 의과대학생들의 우울 증상 : 유병율, 관련요인 및 긍정심리의 조절효과, 우울조울병, 12(2).
[06]2014, 외국음식 소비와 문화: 식생활라이프스타일과 문화적 고유성이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문화산업연구, 14(2).
[05]2014, 식품위해요소관리(HACCP)정보가 독자기업브랜드 및 지역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문화산업연구, 14(2).
[04]2013,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동기추론유형이 기업신뢰와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비영리연구, 12(2).
[03]2011, 스포츠선수의 기부활동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비영리연구, 10(2).
[02]2011, 스포츠 기업의 자선활동이 유발하는 심리적 메커니즘과 적합성의 조절효과 고찰, 한국비영리연구, 한국비영리연구, 10(1).
[01]2008, 반기업 정서와 시장경제에 대한 인식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차원의 중요도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비영리연구, 7(2).


수상(Honors and Rewards)

[17]2022, 한국전략마케팅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16]2021, 한국해양경찰학회 학술논문상 수상
[15]2020, 교육부장관상 수상
[14]2019, 한국마케팅관리학회 우수논문상수상
[13]2019, 한국소비자학회 우수심사자상 수상
[12]2018, 한국서비스경영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11]2017, 동아일보 한국학술지인용색인 등재 논문 평가(10년치) 3040연구자 경영학분야 1위 선정
[10]2017,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우수심사자상 수상
[09]2016, 한국유통과학회, 하계 국제학술대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08]2015, 조선대학교, 2015년도 인문사회분야 우수교수상 수상
[07]2015, 한국마케팅관리학회 우수 강의 교수상 수상
[06]2014, 한국기업경영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05]2013, 한국소비문화학회 우수논문상수상
[04]2013,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03]2012, 조선대학교, 2011년도 인문사회분야 우수교수상 수상
[02]2011, 한국마케팅과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01]2005, 한국소비자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주요 경력(Selected Work Experience)

[08]2021.01.18~2021.09.18 대학원 부원장
[07]2019.10~ 2021.09.04, 연구부처장/산학협력단 연구부단장
[06]2017.09 ~ 2019.08, 경영학부장
[05]2016.09 ~ 2017.08, 연구부처장/산학협력단 연구부단장
[04]2016.10 ~ 현재, 조선대학교 경영학부 정교수
[03]2013.10 ~ 2016.09, 조선대학교 경영학부 부교수
[02]2008.09 ~ 2013.09, 조선대학교 경영학부 조교수
[01]2005.03 ~ 2008.8, 고려대, 서울시립대, 동국대, 국민대, 성신여대, 서울여대 등 시간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