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국제학술지(SSCI / SCOPUS) 논문
- Consumer Response to Advertising Endorsers' Sexual Information: Western Individualism vs. Eastern Confucian Conservatism,
Journal of Promotion Management, 24(4), 2017, 459-483.
- Personality structure of brands on social networking sites and its effects on brand affect and trust: evidence of brand
anthropomorphization,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28(1), 2018, 93-113.
- Practitioners' celebrity endorser selection criteria in South Korea: an empirical analysis us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27(3), 2017, 285-303.
- The portrayal of older people in television advertisements: A cross-cultural content analysis of the united states and suoth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Aging & Human Development, 63(4), 2006, 279-297.
국내 학술지 논문
-인터넷 신문광고 윤리성에 대한 전문가와 이용자의 중요도 인식격차 연구, 광고PR실학연구, 13(4), 2020, 216-249.
-지역방송의 지역성에 대한 시청자들의 주관적 인식유형 연구, 한국소통학보, 19(4), 2020, 376-405.
-인터넷 상의 선정성 광고는 규제되어야 하는가?: 해외 주요국과의 규제현황 비교를 중심으로, 지역과 세계, 43(3), 2019, 209-235.
-사드(THAAD)배치에 관한 주관적 태도 유형: Q방법론의 적용, 광고PR실학연구, 12(4), 2019, 7-24.
-원자력 이슈에 관한 일반 국민들의 주관적 인식유형 분석: Q 방법론의 적용, 주관성연구, 46, 2019, 95-114.
-의사의 비언어적 단서가 환자의 지각된 공감과 진료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의사의 마스크 착용 여부를 중심으로, 광고PR실학연구, 9(1),
2018, 7-25.
-성적소구광고에 대한 제3자효과가 규제인식에 미치는 영향: 성적소구강도(强度), 사회적 거리를 중심으로, 광고PR실학연구, 9(4), 2018,
39-61
-SNS 기반의 소비자 참여형 CSR 메시지의 공간적 거리감과 해석수준, 속성 조작가능성 표현이 참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28(8),
2017, 49-83.
-원자력 발전소와 지역주민 간 조직-공중관계성에 대한 상호지향성 분석: 한빛원자력을 중심으로, 광고PR실학연구, 10(3), 2017, 41-65.
-흡연자의 낙관적 편견과 제3자 효과: 폐암 및 담뱃갑 경고그림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8(5), 2017, 205-231.
-CSR에 대한 지각된 적합성이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기 추론 및 진정성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112, 2017, 38-74.
-원자력 관련 언론보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원자력 안전규제 인식에 미치는 효과: 원자력 위험지각과 효용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광고PR실학연구, 9(3), 2016, 9-25.
-원자력 관련 정책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상호인식 연구: 일반 국민과 원전 직원 간의 상호지향성 분석, 방사선산업학회집, 9(1), 2015, 37-46.
-의사-환자 관계성에 관한 상호 이해도 분석, 한국광고홍보학보, 17(1), 2015, 30-54.
-원자력 위험특성 인식에 관한 상호지향성 분석, 광고연구, 104, 2015, 48-78.
-광고 창의성 평가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 광고학연구, 26(3), 2015, 61-80.
-고등학생들의 원자력 인식구조에 대한 언어 연결망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5(7), 2015, 578-590.
-성적소구 광고의 규제인식에 대한 상호지향성 연구, 광고PR실학연구, 8(3) 2015, 9-30.
-부산 국제 광고제의 수익모델 창출방안 연구, 광고PR실학연구, 7(2), 2014, 30-51.
-중학생들의 교육적-오락 프로그램 시청동기와 요인구조의 타당화 검증, 한국언론학보, 58(4), 2014, 263-288.
-경찰행정학과 학생들의 경찰 이미지에 대한 주관적 태도 유형,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4(9), 2014, 639-650.
-지방정부의 조직-공중관계성에 관한 상호지향성 분석, 홍보학연구, 2014, 18(4), 1-29.
-광고 창의성 평가에 대한 광고주, 광고 제작자, 소비자 간의 상호인식 연구, 광고학연구, 25(1), 2014, 179-201.
-TV 홈쇼핑 방송의 시청동기가 시청만족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26(1), 2014, 264-291.
-경찰과 시민 간의 조직-공중 관계성에 관한 상호이해도 분석, 한국광고홍보학보, 15(1), 2013, 223-252.
-의료사고 보도와 제3자 효과, 홍보학연구, 2013, 35-66.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음식 선택. 광고PR실학연구, 6(2), 46-66, 2013.
-스토리텔링 형식의 퍼블리시티 기사에 대한 평가 및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15(3), 2013, 5-32,
-의사커뮤니케이션에서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의 상대적 중요도에 대한 탐색적 고찰, 홍보학연구, 17(3), 2013, 472-503.
-국내 광고주들의 광고회사 교체 결정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광고학연구, 23(2), 2012, 229-250.
-PR회사 선정을 위한 평가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92, 2012, 332-354.
-2000년 이후 국내 모바일 광고 연구동향에 대한 기술적 분석, 언론과학연구, 12(2), 2012, 170-199.
-인터넷 건강정보 이용에 대한 의사와 환자 간의 인식차이 비교, 광고학연구, 23(5), 2012, 63-84
-TV 자선모금 프로그램에 대한 수용자의 정서적 · 인지적 관여가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경제와 문화, 10(3), 2012, 48-88.
-인터넷 광고매체로서의 웹 포털 사이트 선정 평가모형 구축 및 적용, 광고학연구, 23(6), 2012, 29-51.
-결혼이주여성들의 TV시청에 대한 주관적 태도유형, 서석사회과학논총, 5(2), 2012, 172-217.
-PSAs가 방송사 채널 이미지 및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홍보학연구, 15(1), 2011, 99-134.
-유명인 광고모델 선정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분석, 광고학연구, 22(3), 2011, 7-28.
-TV 정치광고에 대한 Stand by Your Ad(SBYA) 법안의 실효성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13(2), 2011, 37-64.
-AHP를 이용한 광고회사 선정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 한국광고홍보학보, 13(3), 2011, 7-30.
-지적소유권에 관한 광고인들의 인식, 광고PR실학연구, 4(2), 2011, 84-108.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대한 의사와 환자의 인식 차이 비교, 홍보학연구, 15(4), 2011, 115-143.
-Movie Preference before Watching: The Roles of Actor's Fit in Expertise and Actor Likeability, 홍보학연구, 14(2), 2010, 5-27.
-Q방법론을 이용한 노년층 소비자의 광고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태도유형 분석: 소주광고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1(2), 2010, 107-125.
-한국과 미국 대학생들의 TV중간광고에 대한 인식 비교: 광고에 대한 일반적 인식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70, 2010, 117-143.
-ABC제도의 정착을 위한 정부의 역할, 광고PR실학연구, 3(1), 2010, 50-67.
-여성 후보자의 부정적 정치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12(1), 2010, 121-155.
-학교폭력에 대한 학부모들의 낙관적 편견과 예방캠페인에 대한 탐색적 고찰: 자아존중감과 학교폭력 경험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9(4),
2009, 65-97.
-기업체 PR담당자와 PR회사 실무자의 PR회사 전문성 인식에 대한 비교연구: 상호지향성 모델을 이용한 탐색적 고찰, 홍보학연구, 13(2),
2009, 38-69.
-한류스타 광고모델에 대한 중국 대학생들의 준사회적 상호작용과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11(2), 2009, 100-126.
-쇼핑호스트에 대한 의사인간관계가 홈쇼핑TV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80, 2008, 109-129.
-성인여성의 TV홈쇼핑 속성인식이 시청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위험, 지각된 유용성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9(1), 2008, 37-53.
-한국 방송광고 환경의 변화와 방송광고제도 개선 논의, 사회과학연구, 28(2), 2007, 67-86.
-소비자의 개인적 성격특성과 휴먼 브랜드 애착 및 충성도와의 관계: 빅 파이브(Big Five)성격모형을 중심으 로, 광고연구, 77, 2007, 173-195.
-기업PR캠페인으로서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외부 공중의 인식 연구, 언론과학연구, 7(3), 2007, 339-366.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내부 공중의 만족도 지수 연구: S그룹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탐색적 고찰, 홍보학연구, 11(1), 2007, 44-76.
-모바일 광고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 Ducoffe(1996)의 웹광고 효과모델 확장 적용, 광고연구, 75, 007, 35-59.
-에이즈(AIDS)에 관한 낙관적 편견의 국가간 비교: 한국과 케냐, 광고학연구, 18(1), 2007, 111-130.
-학교폭력에 대한 낙관적 편견과 제3자 효과. 홍보학연구, 10(2), 2006, 168-196.
-TV광고에서의 유명인 모델과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탐색적 고찰. 한국광고홍보학보, 8(4), 2006, 7-28.
-우리나라 지역방송 광고시장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사회과학연구, 27(1), 2006, 31-51.
-에이즈(AIDS)예방 캠페인과 낙관적 편견: 자아 존중감과 자신에 대한 통제감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7(2), 2006, 43-58.
-AHP를 이용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우선순위 분석. 광고연구, 71, 2006, 131-151.
-기업체 위기에 관한 낙관적 편견과 위기관리 전략수용: 국내 300대 기업의 위기관리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8(2), 2006,
82-105.
-한국의 신문사설에 나타난 러시아 이미지 분석: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을 중심으로. 동유럽발칸학, 7(2), 2005, 473
-498.
-광고회사 직원들의 직무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국내 대형 광고회사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7(4), 2005, 35-60.
-한국의 국가 이미지와 광고에 대한 일반적 평가가 상품 및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중국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방송학보, 19(3),
2005, 104-134.
-대학 구성원들의 위기지각에 대한 상호지향성 분석. 한국광고홍보학보, 7(3), 2005, 7-38.
-광고에서 유명인 모델의 부정적 정보와 제3자 효과: 유명인 모델 광고의 부정적 효과에 대한 광고주의 지각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65,
2004, 147-169.
-한국 광고학 연구의 흐름과 동향: 학위논문 분석을 중심으로(1964-2001). 한국광고홍보학보, 6(3), 2004, 48-79.
-TV광고에 등장하는 어린이 모델의 표상에 관한 내용 분석, 광고연구, 63, 2004, 55-77.
-방송광고 심의제도에 관한 연구: 광고주, 심의기구, 소비자 단체간 비교분석. 광고연구, 62, 2004, 161-186.
-한국 광고산업의 구조적 특성에 관한 연구; 타 산업과의 상호 연관관계 분석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3(2), 2003, 77-118.
-TV광고에 등장하는 노인의 표상에 관한 연구: 한국과 미국의 비교문화적 분석, 광고학연구, 14(2), 2003, 165-183.
-구한말 세창양행 광고의 경제, 문화사적 의미. 광고학연구, 13(5), 2002, 117-135.
-한국 광고산업의 성장에 대한 요인별 기여도 분석: 85-90-95년도 접속불변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광고학연구, 13(3), 2002, 123-140.
-광고산업의 국민경제적 기여도 분석, 광고학연구, 13(1), 2002, 25-53.
-시민단체(NGO)들의 인터넷 홈페이지 구성요소 평가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12(3), 2001, 81-104.
-국내 광고매체 환경에 대한 광고회사 매체 담당자들의 태도 유형. 언론학보, 20, 2001, 81-106
-한국 신문의 일탈적 시장행위와 발행부수 공개의 필요성. 언론학보, 19, 2000, 127-149
-정치광고에 대한 유권자의 태도유형 연구, 광고연구, 39, 1998, 95-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