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은 사진
직위(직급)
교수
전화번호
062.230.6785
전공분야
문화연구, 영상미디어와 테크놀로지
담당과목
방송과영상미디어, 미디어와대중문화, 영상문화의이해와기획(캡스톤디자인), 글로벌문화와네트워크, [융합]문화와사회속의AI, 영화로보는세계문화(교양)
연구실
사회대 2117호

학력사항

- 미국 아이오와 대학교 Ph.D. (Communication Studies)
- 서울대학교 문학사 (언론정보학 전공)
-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 (신문방송학 전공)

경력사항

- 조선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2020.9~현재)
- 조선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부교수 (2014.9~2020.8)
- 조선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조교수 (2008.9~2014.8)
- 연세대학교 법학연구소 박사후연구원 (2007.8~2008.7)
- 연세대학교 BK21사업단 박사후연구원 (2006.9~2007.2)
- 아이오와 대학교 Seashore Research Fellow (2002~2003)

학회

- <커뮤니케이션이론> 편집위원 (2014-2015, 2023-현재)
- <미디어, 젠더 & 문화> 편집위원 (2010-2011, 2022- 현재)
- <언론과사회> 편집위원 (2015- 현재)
- 한국언론학회 미디어다양성위원회 위원 (2021-2023)
- 한국언론정보학회 기획이사 (2020-2021)
- <미디어, 젠더 & 문화> 편집이사 (2019-2020)
- 한국언론정보학회 연구이사 (2009-2010, 2018-2019)
- <언론정보연구> 편집위원 (2016-2018)
- <방송문화연구> 편집위원 (2013-2015)
-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연구이사 (2012-2013, 2017-2018)
- <한국언론학보> 편집위원 (2011-2013)
- <언론과학연구> 편집위원 (2010-2012)

수상

- 희관언론상 번역서 부문 (한국언론학회, 2019년)
- 우수논문상 (한국언론정보학회, 2012년, 2019년)
- Ace Best Teacher 상 (조선대학교, 2015년)
- 최우수교과목상 (조선대학교, 2010년, 2012년)

논문

- “리얼리티, 리얼리티쇼, 그리고 일상의 테크놀로지로서의 리얼리티”, <언론과사회>, 2023.
- “사회적 참사와 타인의 죽음: 이태원 참사의 고통과 죽음은 왜 일상으로부터 배제되었나?”, <문화연구>, 2023.
- “‘어디에나 있는 미디어’의 이론을 향해”, <커뮤니케이션이론>, 2022.
- “데이터화 사회에 여성은 존재하는가”, <여성문학연구>, 2021.
- “기계는 권력의 지도”: AI와 자동화된 불평등”, <문화과학>, 2021.
- “미디어 생태계에서의 변화와 생산자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2020.
- “감시사회에서 비가시화된 고통으로서의 프라이버시: 젠더 관점에서의 탐색”, <아시아여성연구“, 2020.
- “영화를 통한 글로벌 시민성 교육의 가능성: 멀리 있는 타자와 상상의 테크놀로지”, <다문화사회연구>, 2019.
- “5G 이동통신과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물질성: 인프라로서의 미디어 네트워크를 향한 탐색적 연구”, <문화와정치>, 2019.
- “유튜브의 기술문화적 의미에 대한 탐색: ‘흐름’과 알고리즘 개념을 중심으로”, <언론과사회>, 2019.
-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의 ‘개인’의 의미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2019.
- “사이버네틱스와 사회과학 방법론: ‘잃어버린 고리’의 모색을 위한 시론”, <커뮤니케이션이론, 2018.
- “AI는 왜 여성의 목소리인가: 음성인식장치 테크놀로지와 젠더화된 목소리”, <한국언론정보학보>, 2018.
- “페미니즘 운동과 미디어 윤리: #미투 운동 사례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2018.
- “무례한 미디어: 매개된 경험과 타자의 삶”, <한국방송학보>, 2017.
- “문화번역의 이론적 의미와 전지구화 시대의 영상번역”, <미디어, 젠더 & 문화>, 2014.
- “디지털 노동의 불안과 희망: 대학생의 ‘대외활동’에 관한 심층인터뷰”, <한국언론정보학보>, 2014.
- “관찰 혹은 자발적 감시: 리얼리티 프로그램과 신자유주의 감시사회의 정경”, <한국방송학보>, 2014.
- “감응연구의 관점에서 본 ‘현재’의 부재”, <언론과 사회>, 2014.
- “사이버네틱스의 이론적 위치와 ‘타자’의 의미”, <언론과사회>, 2013.
- “여성, 몸, 테크놀로지의 관계짓기: ‘여성되기’의 관점을 위한 시론”, <한국언론정보학보>, 2013. (공동저자: 이동후, 김수정)
- “텔레비전 버라이어티쇼의 사적인 이야기 서술”, <언론과사회>, 2011.
- “문화연구의 방법론으로서 가추법이 갖는 유용성”, <한국언론정보학보>, 2011.
- “문화적 시민권과 문화연구의 만남에 대한 모색”, <언론과사회>, 2010.
- “TV 법정프로그램에 나타난 법이미지와 현실구성”, <한국언론정보학보>, 2010.
- “미디어에 나타난 색의 재현과 문화정체성”, <탈경계인문학>, 2009.
- “위키피디어 정보의 기술문화적 함의: 집단지성과 지식권력”, <언론과학연구>, 2009.
- “TV광고에 나타난 전략적 다문화주의와 인종주의”, <한국언론정보학보>, 2007. (공동저자: 유경한, 안지현)
- “영어와 일상의 공간: ‘영어마을’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2007.
- “UCC와 수용자: 놀이의 노동과 일상의 참여”, <프로그램/텍스트>, 2007.
- “과거 만들기와 미래 발견하기: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노스탤지어”, <언론과사회>, 2006.

발표

- “자동화된 미디어의 역설과 불평등”,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인문사회의학연구소. 2024.
- “디지털 미디어와 로컬(리티)의 재구성”,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콜로키움. 2023.
- “어디에나 있는 미디어: 기후위기와 미디어 테크놀로지”, 서울시립미술관 세미나 <기후위기>. 2023.
- “이상하고 불편한 알고리즘: 자동화 미디어와 여성의 관점”,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가을철학술대회. 2023.
- “리얼리티의 경계: 재현된 리얼리티와 감추어진 실재”, 언론과사회 기획세미나. 2023.
- “스스로 작동하는 미디어는 없다: 자동화된 미디어의 ‘프레임’과 불평등”, 한국언론학회 가을철학술대회. 2021.
- “미디어 윤리와 페미니즘: #미투 운동 사례를 중심으로”, 立命館大学 日韓国際シンポジウム. 2021.
- “기계는 권력의 지도: 인공지능과 프로그램된 불평등”,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봄철학술대회. 2020.
- “고통받는 개인들의 연대는 가능한가: 미디어 네트워크와 윤리”,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가을철학술대회. 2019.
- “어디에나 있는 미디어: 고래에서 유튜브까지, 미디어 환경의 변화”, 백남준아트센터 심포지엄. 2019.
- “5G와 미디어 플랫폼의 존재방식”, 한국언론학회 특별세미나, 2018.
- “Youtube as Digital Noise and Glitch: From Niche Market to Mainstream Media”, The Culture Industry in Asia: Into the Digital Age. 2018.
- “소셜미디어는 ‘개인’의 미디어인가”, 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학술대회. 2018.
- “의례(ritual)로서의 커뮤니케이션”, 한국언론학회 봄철학술대회. 2014.
- “감응과 현재의 부재”, 언론과사회 세미나. 2013.
- “문화적 시민권과 미디어”, 한국언론학회 가을철학술대회. 2012.
- “Cultural Translation and Identity,” Association for Cultural Studies Conference. 2012.
- “미디어에 나타난 청소년: ‘꿈나무’와 ‘괴물’ 사이”, 한국언론학회 봄철학술대회. 2012.
- “Images of Law in TV Legal Series,” East Asian Law & Society Conference. 2011.
- “Cultural Citizenship in Multicultural Society: Storytelling in Reality Television Show in Korea,” Association for Cultural Studies Conference. 2010.
- “인터넷 집단지성과 다문화주의”, 한국언론학회 가을철정기학술대회, 2008.
- “다문화 없는 다문화주의: 국가홍보 동영상에 나타난 다문화주의와 국가정체성의 재현”, 한국언론학회 쟁점세미나, 2008.
- “신자유주의 시대 문화이론의 방향에 대한 소고”, 한국언론학회 포럼, 2008.
- “한국 대중문화의 인종주의와 국가 정체성”, 연세대학교-同志社大学 심포지움, 2007.
- “Seeing through English Lenses: Cultural Politics of English in Korea,” Association for Cultural Studies Crossroads Conference, 2006.
- “대중음악의 전지구화와 문화정체성”, 한국언론학회 가을철정기학술대회, 2005.
- “Home is Where You Serve: Globalization and Nationalism in Korean Popular Cultur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2003.
- “Welcome Home, but Passport Required: Cultural Identities of Diasporic Musicians,” Midwest Popular Culture Association Conference, 2002.
- “The Remarriage of Sound and Image: Digital Recording in Modern Society,”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2002.
- “Working for Television: Neither Global nor Local, but Korean Music Industry,” Media in Transition: Globalization and Convergence Conference, 2002.
- “Between Assimilation and Translation: Popular Music, Globalizaiton and Diaspora,”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Studies of Popular Music, 2001.
- “Listening to Global Cities: Space and Identity in Korean Music Video,” East Asian Cultural Studies Group Conference, 2001.
- “Global Sense and Local Sensibility: A Look at Korean Popular Music Consumption among Hmong Youth in the U.S.,” Global Fusion 2000 Conference, 2000.

저서

- <미디어 허스토리 3.0>. 이화출판, 2023 (공저)
- <젠더와 미디어 경험 : 뉴스, 게임, 커뮤니티, 리터러시>, 커뮤니케이션북스, 2022. (공역)
- <미디어 알고리즘의 욕망>, 컬처룩, 2021 (번역) [세종도서 우수학술도서]
- <모빌리티 인프라스트럭처와 생활세계>, 앨피, 2020. (공저).
- <미디어 생태계: 다시 ‘TV정원’으로>, 한울, 2019. (공저)
- <자연과 미디어>, 컬처룩, 2018. (번역) [학술원 우수학술도서]
- <디지털미디어와 페미니즘>, 이화출판, 2018. (공저) [세종도서 우수학술도서]
- <아인슈타인의 시계 푸앵카레의 지도>, 동아시아, 2017. (공역)
- <책, 텔레비전을 말하다: 명저로 읽는 텔레비전의 과거, 현재, 미래>, 컬처룩, 2015. (공저)
-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은유들>,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공저)
- <테크놀로지의 몸>, 텍스트, 2013. (번역)
- <마르크스 TV를 켜다>, 한울, 2013. (공역)
- <디지털, 테크놀로지, 문화: 탈현대시대의 커뮤니케이션>, 한울, 2012 (공저)
- <한국사회 미디어와 소수자 문화정치>, 커뮤니케이션북스, 2011. (공저)
- <인간의 인간적 활용: 사이버네틱스와 사회>, 텍스트, 2011. (공역)
- Medi@sia: Communication, Culture, Context, Routledge. 2006. (공저)

기고

- “‘리얼리티’라는 미디어 테크놀로지”, <오늘의 문예비평>, 통권 133호, 2024.
- “자동화 미디어는 스스로 작동하지 않는다”, <대산문화>, 봄호, 2022.
- “마크 안드레예비치의 논의를 중심으로 본 미디어 테크놀로지와 감시 체계”, <월간미술>, 1월호, 2022.
- "아바타의 여성성: 누가 이득을 보는가", , 2022.
- “글로벌 시민성 교육의 의미와 방향”, < Mediary >, 겨울호, 2021.
- “기술의 변화, 불평등의 반복”, <함께 가는 여성>, 228호,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