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혁진(Hyuck Jin Lee) 사진
이혁진(Hyuck Jin Lee) 조교수
직위
조교수
전화번호
7798
연구실
경상대 7층 7313호
연구분야
ESG, 소비자행동, AI-미디어경제

세부내용

인사말

안녕하세요. 경제학과 교수 이혁진입니다.
저는 ESG, 소비자 행동, AI-미디어경제를 중심으로 현대 경제의 변화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ESG 경영이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AI 기술이 경제 구조와 소비 패턴을 변화시키는 방식,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이 의사결정 과정에서 작용하는 원리를 실증적으로 분석합니다. 특히, ESG, 소비자심리, AI-미디어경제를 통합적으로 다루며, 기술변화와 지속가능성이 시장과 소비자 행동을 어떻게 재구성하는지, 나아가 소비자의 선택과 인식이 지속가능한 경제로의 전환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경제학적으로 탐색하고 있습니다.
경제학은 단순한 이론적 학문을 넘어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입니다. 저는 학생들이 경제학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복잡한 경제 현상을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실질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이론과 현실 경제를 연결하는 교육 방식을 적용하며,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경제적 의사결정 능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경제학과에서의 배움이 여러분의 학문적 성장뿐만 아니라 사회에서 의미 있는 역할을 수행하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학력

ㆍ 고려대학교 재료금속공학 공학사
ㆍ 고려대학교 미디어학 미디어학석사
ㆍ 세종대학교 경제학 경제학박사


주요 논문 및 저서

[SSCI]
Lee, H. J. (2024). Does corporate ESG, an essential factor for overcoming the climate crisis, affect sustainability: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distance and purchase intention. Business Strategy and the Environment, 33 (8), 8747-8758. https://doi.org/10.1002/bse.3945
[IF 12.5, 상위 1.1%, 단독저자]

Lee, H. J. (2024). Comparison of suppliers and consumers’ choice factors in the online education market. Applied Economics, 56(21), 2585-2598. https://doi.org/10.1080/00036846.2023.2288047
[IF 1.8, Q2, 단독저자]

Lee, H. J. (2023). How do companies' net zero efforts affect consumer product evaluation through reciprocity and trust? Sustainable Production and Consumption, 38, 150-157. https://doi.org/10.1016/j.spc.2023.03.021
[IF 10.9, 상위 3.6%, 단독저자]

Lee, H. J., & Rhee, T. (2023). How does corporate ESG management affect consumers' brand choice? Sustainability, 15(8), 6795. https://doi.org/10.3390/su15086795
[IF 3.3, Q2]

Zhang, B., Yao, J., & Lee, H. J. (2022). Economic impacts and challenges of Chinese mining industry: An input–output analysis. Frontiers in Energy Research, 10, 784709. https://doi.org/10.3389/fenrg.2022.784709
[IF 2.6]

Kim, J. H., Choi, H. J., Yu, J. P., Lim, J. H., Lee, H. J., & Jung, S. H. (2020). Argumentum ad hominem and coercive company culture influences on workaholism: Results and implications of a cross-cultural South Korea study. Journal of Psychology in Africa, 30(2), 135–142. https://doi.org/10.1080/14330237.2020.1744277

Kim, J. K., Kwon, J. H., Lee, N. H., Choi, H. J., Jung, S. H., Lee, H. J., & Kim, J. H. (2018). Factors of regular sponsorship of African children: A cross-ethnic study. Journal of Psychology in Africa, 28(6), 485–491. https://doi.org/10.1080/14330237.2018.1540230


[KCI]
등혁, 이혁진 (2024). 중국-유럽 화물열차(CRE)의 물류 경쟁력 평가 및 발전방향 - 엔트로피 가중치-TOPSIS 방법을 중심으로. 물류학회지, 34(1), 31-40. http://dx.doi.org/10.17825/klr.2024.34.1.31

친공, 짱신단, 이혁진 (2021). 몽골 광산업의 국민경제 기여도 분석 – 산업연관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12), 363-374. https://doi.org/10.5392/JKCA.2021.21.12.363

짱신단, 요금격, 이혁진 (2021). 산업연관분석에 의한 중국 캐릭터 산업의 경제적 효과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9), 125-134. https://doi.org/10.5392/JKCA.2021.21.09.125

고준희, 여위, 이혁진 (2020). 산업연관 분석에 의한 미디어 산업의 경제적 효과 분석. 문화산업연구, 20(1), 21-31. https://doi.org/10.35174/JKCI.2020.03.20.1.21

장연, 단지위, 이혁진 (2019). 중국 영상관광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문화산업연구, 19(1), 49-56. https://doi.org/10.35174/JKCI.2019.03.19.1.49

이혁진, 원팅팅, 조국봉, 배기형 (2018). 중국 교육산업의 경제적 효과 분석. 상품학연구, 36(4), 79-87. https://doi.org/10.36345/kacst.2018.36.4.009

이혁진, 송개려, 배기형 (2018). 중국 방송포맷 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문화산업연구, 18(1), 99-106. https://doi.org/10.35174/JKCI.2018.03.18.1.99


[저서]
구독경제 (2023). 삼영사. ISBN 978-89-6414-834-1
알기 쉬운 거시경제학 (2022). 두남. ISBN 978-89-445-0527-0
문화산업론 (2022). 삼영사. ISBN 978-89-445-0531-7
중국의 물류경제 (2021). 삼영사. ISBN 978-89-6414-000-0
생활속의 경제학 (2019). 두남. ISBN 978-89-445-0568-3



경력

현) Sustainable Development (SSCI 상위 0.8%) Editorial Board Member
현) Journal of Infrastructure, Policy and Development (ESCI, Scopus) Editorial Board Member
현) Environment and Social Psychology (Scopus) Editorial Board Member
현) 한국유통경영학회 사무국장
현) 한국문화산업학회 이사
전) 세종대학교 경제학과 초빙교수
전) Global Business and Finance Review (Scopus) Editorial Board Member
전) ㈜ 서울미디어 대표이사
2022 국회 8급 공채 경제학과목 출제검증위원


수상

l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산업통상자원부)
l 대한민국 중소중견기업 혁신대상 (중소벤처기업부)
l 대한민국 미래경영대상 (한국소비자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