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대학원 2026년 2월 졸업예정자 석사학위 신청논문 접수 안내
1. 논문심사 진행 안내

2. 신청논문 제출자격
- 경영대학원 학사규정 제44조(학위신청논문 제출)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
-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한 사람
- 24학점 취득(예정)자
- 연구과제(논문지도) 1학점 이수 또는 이수 중인 자
- 석사과정 총 이수학점 성적의 평점평균이 3.0 이상인 사람
- 재학연한이 경과하지 않은 사람
- 재학연한이 경과된 자로서 특례등록을 필한 사람
3. 논문 접수 진행 및 세부내용
|
순서 |
구 분 |
세 부 내 용 |
|||||||||||||||
|
1 |
석사학위 신청논문 접수 및 서류 제출 |
접수기간 |
2025. 10. 24.(금)~2025. 10. 31.(금) *반드시 기간 엄수 |
||||||||||||||
|
심사비 납부 |
• 심사비: 160,000원(반드시 본인명의로 입금) • 계좌번호: 신한은행 100-036-658153 (조선대학교 경영대학원) • 입금 후 입금확인증을 제출서류에 첨부 |
||||||||||||||||
|
논문심사 위원 위촉 (주임교수 및 지도교수 주관) |
• 심사위원: 3인(심사위원장 포함) 1. 본 대학교 전임교원 또는 해당 전공분야의 권위자 2. 심사위원 중 2명은 본 대학교 전임교원이어야 함 3. 논문지도교수는 당연직 심사위원이 되며 심사위원장은 될 수 없음 4. 심사위원 중 과반수는 논문제출자의 전공과 동일한 전문분야의 전공자 * 2025.11.07.(금)심사일 개시 이후 심사위원(장)변경 불가 |
||||||||||||||||
|
1 |
논문 신청 절차 |
종합정보 시스템 |
|
||||||||||||||
|
석사학위 신청논문 접수 및 서류 제출 |
심사용 논문 및 서류제출 |
1. 논문심사비 입금확인증 1부. 2. 심사용 논문: - 심사용 논문은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며, 학위논문의 완성된 형식을 갖추어야 함(제본 필수) - 경영대학원 교학팀 제출: 1부 - 지도교수님께 직접 제출: 3부 3. 학위신청논문 제출원(서식3) 1부.(*종합정보시스템 출력) 4. 학위신청논문 심사위원 제청서(서식4) 1부.(*종합정보시스템 출력) 5. 학위신청논문 지도교수 추천서(서식5) 1부. 6. 연구윤리 준수서약서(서식6) 1부.(*종합정보시스템 출력) |
|||||||||||||||
|
2 |
논문심사 진행 [심사위원(장) 주관] |
• 심사기간: 2025. 11. 07.(금) ~ 2025. 12. 05.(금) • 심사횟수: 3회(1회는 필요에 따라 학과에서 논문 발표로 대체할 수 있음) ※ 논문제목 변경 승인 제청서(심사 중 논문 제목 변경 즉시 제출) |
|||||||||||||||
|
3 |
최종(합격)논문 및 서류제출 ※논문 불합격자인 경우에도 심사결과표, 심사요지서, 외부심사위원 승낙서(해당자) 제출 |
• 제출기간: 2025. 12. 08.(월) ~ 2025. 12. 15.(월) 1. 학위신청논문 심사결과표(서식7) 1부. 2. 학위신청논문 심사요지서(서식8) 1부. 3. 구술시험 결과 보고서(서식9) 1부. 4. 논문제목 변경 승인 제청서(서식10) 1부. ※ 심사중 논문제목 변경 즉시 제출 5. 외부 심사위원승낙서(해당자에 한함)(서식11) 1부. 6. 학위논문제출확인서(중앙도서관 dcollection에 접속) 1부. - 중앙도서관 dcollection 접속: http://chosun.dcollection.net - 논문 온라인 제출 등록 후 등록확인서 출력 |
|||||||||||||||
|
3 |
최종(합격)논문 및 서류제출 ※논문 불합격자인 경우에도 심사결과표, 심사요지서, 외부심사위원 승낙서(해당자) 제출 |
7. 학위논문 유사도 검사결과서 1부. - Turnitin(턴잇인) 다운로드(현재보기) 출력 - 검사결과 첫장 오른쪽 상단에 지도교수 서명 필수 * 유사도 결과 20% 이상의 논문은 사유 등을 반드시 작성하여야 함 8. 논문완성본: 제출 권수 3권(심사위원 날인) (국회도서관 1부, 국립중앙도서관 1부, 본교 소장용 1부) |
|||||||||||||||
4. 필수 확인사항
- 학위 논문명 확인: 논문완성본과 제출한 서류의 논문제목(국문/영문) 일치 여부 반드시 확인하여
논문제목이 변경되었을 경우 즉시 “논문제목 변경 승인 제청서” 경영대학원 교학팀으로 제출
-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중앙도서관) 시 반드시 논문제목 동일하게 입력하여 학위논문제출확인서 및
학위논문 유사도 검사결과서 제출
5. 기타
- 학위논문 심사가 시작되는 2025. 11. 07.(금) 이후에는 심사료를 반환하지 않는다.
- 위의 내용에 기재되지 않은 사항은 경영대학원 학사 규정 및 관련 내규 등에 의한다.
- 서식은 경영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재함
☎ 문의: 경영대학원 교학팀(062-230-6802, 위치: 경상대학 교학팀 2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