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영영어1,2
향후 신입생들이 토익(TOEIC)을 보다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영문법의 기초를 다지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나아가 본 강좌의 궁극적인 목적은 1학년부터 토익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경영학부의 취업률을 높이는데 있다. 강의는 토익 Part5&6을 해결할 수 있는 영문법에 대한 기초내용들과 기출문제들을 주차별로 강의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3,4학년 학생들의 경영관련 어학능력을 강화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향후 취업시 서류전형 자격을 갖추기 위한 기본자격(토익 700점 이상)을 충족시키고자 한다.
-
경영통계학
학생들이 경영학 및 그 외의 학문을 공부하는데 기초가 되는 통계학의 기본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통계학은 경영학 뿐 만 아니라 거의 도든 학문을 연구하는 기본이 되는 대표적인 수단이며 현실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매우 크기 때문에 본 과목에서는 통계학의 기초를 이루고 있는 확률론의 일부와 통계학의 기초를 공부하여 상급과목의 수강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
경영학원론
경영학의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이론을 제시하여 각론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기 위해 경영학의 성격 및 대상, 경영학의 발전, 기업형태, 기업집중, 경영조직 및 경영관리, 의사결정, 기업환경론, 경영자 및 관리자론, 경영전략 등 경영전반에 대한 토대를 구축하기 위한 기초 학문을 연구한다.
-
회계원리 1,2
본 교과과정을 마친 학생은 재무회계의 기초개념과 복식부기의 원리를 이해한 바탕 위에서 회계정보의 산출과정(회계의 순환과정)을 이해하고,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등 재무제표의 작성과 해석능력의 제고를 통해 이론적 수준(이후의 고급(회계) 전공과정 이수를 위한 기초확립)과, 실무적 수준(주식회사 기초 회계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데 있다.
-
신입생진로탐색
경영학부 진학 신입생 초기에 경영학의 전체 프레임워크를 이해시키고, 향후 본인의 직업목표를 신입생 저학년 시점에서 명확하게 설정하고 체계적으로 경영전공 영역을 선택하고 관리할 수 있어 향후 효과적인 취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함. 과목을 통해 신입생들은 경영학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할 수 있고 자신의 목표 설정을 기반으로 체계적인 수업을 수강하는 기대효과가 있다.
-
경영데이터처리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달에 따른 경영환경 변화에 부응하여, 컴퓨터에 관한 기초 및 엑셀의 기초와 사용법에 대해 공부하며 사례를 중심으로 엑셀이 경영환경에서 문제해결과 자료의 분석에 어떻게 사용되고 있으며 경영의사결정문제를 어떠한 접근방법으로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을 공부한다.
-
마케팅관리론
마케팅을 기업에 있어서 하나의 전략적인 계획과정으로 이해하고, 변화하는 환경에서 경영자가 사회, 고객 및 회사의 욕구를 어떻게 만족시킬 수 있는가 하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관심을 둔다.
-
생산운영관리
생산/운영관리(Production and Operation Management)는 기업이 유형,무형의 제품을 기획, 제조, 판매, A/S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 및 운영하기 위한 포괄적인 개념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최근의 경향은 생산/운영보다는 마케팅 및 판매에 기업의 역량이 강화되고 있지만 이것 또한 기업이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의 생존 및 발전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제품생산 및 이를 위한 운영관리의 이해는 경영학 전공자 뿐만 아니라 기업과 관련된 분야에서 일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과목이다.
-
재무관리
기업이 지향해야 할 경영활동의 목표를 기업가치의 극대화에 두고, 이를 달성키 위한 투자결정기능, 자금조달기능, 배당결정기능을 합리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습득한다.
-
조직과 인간행동
조직의 제환경과 이해관계를 중심으로 거시적 조직행동에 중점을 두고, 기업조직의 설계이론, 환경과의 관계모형, 조직개발 등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강의한다.
-
중급회계 1,2
재무회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회계원칙을 개괄적으로 검토한 다음, 회계원칙의 실제 적용을 공부하기 위하여 유가증권, 재고자산, 고정자산, 사채 등 자산과 부채로 구분되는 재무제표 구성요소의 평가방법을 검토한다.
-
기업법
경상대학의 학생들을 위한 상법의 개론 설명, 기업의 조직과 활동전반에 걸친 상법총칙, 상행위론, 회사법, 어음ㆍ수표법, 해상보험법 등에 관하여 전반적이고 객관적으로 연구하여 문제점을 제시하고 그 해결책을 찾고자 하는 실제적 문제에 대한 적응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
원가회계
재무제표의 작성목적과 경영활동의 계획과 통제 및 제반 의사결정목적 등에 필요한 원가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요소별, 부문별, 제품별 원가의 집계와 이들 원가정보의 활용문제를 다루는 분야이다.
-
관리회계
경영자가 기업내부의 계획과 통제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경영의사결정에 유용한 회계정보를 생산하는데 사용하는 기초개념 및 기법을 공부하고, 회계정보의 활용방법과 활용시 고려되어야 할 제반요인들을 개괄적으로 검토한다.
-
글로벌경영론
상품, 용역, 기술, 자본 인력의 국제적 이전에 관련된 기업의 국제 경영활동을 다룬다. 특히 국제경영환경, 기업의 국제화 전략 및 국제 경영의 부분별 제전략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
세법
경영활동의 결과 기업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 대해 부담하는 법인세, 소득세, 부가가치세, 취득세, 등록세 등의 각종 세금의 법률적 기초지식을 구비하도록 한다.
-
경영과학
다국적기업의 출현, 경쟁의 국제화, 자재조달을 포함한 물류의 복잡화 등으로 현대 기업경영은 다양한 경쟁 상황하에 있다. 이러한 경쟁상황에서 기업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키고,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업 경영자의 의사결정이 매우 중요하다. 본 교과목인 경영과학(Management Science/Operations Research) 은 이러한 경영상황에서 발생 가능한 다양한 의사결정모형을 다루며, 이를 활용하여 기업경영자들에게 최적의 의사결정을 돕고자 한다.
-
경영분석
경영의사결정과 관련된 자들이, 과거와 현재의 기업실체를 파악하여 미래를 예측함으로써 의사결정 목적에 적합한 정보를 얻어 실무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경영(재무)분석이론 및 기법을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과제를 부여하고 그 결과를 발표케 한다.
-
경영정보론
경영정보시스템은 경영 전반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쓰이는 보조적인 역할의 컴퓨터 시스템을 말하나, 넓은 의미에서는 이것의 도입을 통한 일상생활, 기업 운영 행태, 조직 구성, 사회 전반의 변화까지 아우를 수 있다. 따라서 경영정보시스템과 관련한 다양한 개인적, 조직적, 사회적 현상과 그 이면의 기술 근간, 기업 전략, 사회상의 변화를 폭넓게 다루고 이에 따른 경영학적 함의와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한다.
-
광고판촉론
현대사회는 정보의 홍수시대라는 말과 같이 광고 및 판촉에 대한 비중이 중요하게 자리잡고 있다. 이에 소비자의 일상이나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아울러 통합적 마케팅적 관점에서 광고의 평가 및 활용도를 높이고자 한다.
-
리더십
미래는 새로운 리더가 필요하다. 성공하는 리더들의 7가지 습관의 원칙들을 개인과 조직이 적용하고 실천함으로써 창의적으로 활동함을 물론 가정이나 직장에서 부딪치는 일이나 대인관계에서 직면하는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들에 대한 지정으로 워크샵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
서비스마케팅
서비스는 유형제품과 많은 차이가 있다. 이 과목은 서비스 자체에 대한 이해를 높임과 아울러 서비스부분에서의 가치증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다룬다. 서비스마케팅의 이론적 틀, 서비스의 포지셔닝, 서비스 마케팅 믹스관리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
세무회계
실정법의 규정에 따라 납세의무자의 납부세액을 계산하는 일련의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즉, 세무회계의 연구대상은 조세현상이고 이 조세현상의 구체적 내용은 소득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세무회계는 소득계산의 이론을 규명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
소비자행동론
마케팅 활동의 가장 기본이 되는 물음에 대하여 소비자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과 관련이론들의 습득하고, 이를 통하여 실생활에서 여러분들이 그 해답을 구하도록 하는데 있다.
-
인적자원관리
조직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도로 발전시키고,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노동력의 관리방안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
중급회계 1,2
재무회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회계원칙을 개괄적으로 검토한 다음, 회계원칙의 실제 적용을 공부하기 위하여 유가증권, 재고자산, 고정자산, 사채 등 자산과 부채로 구분되는 재무제표 구성요소의 평가방법을 검토한다.
-
투자론
증권투자에 필요한 기초이론 및 기법의 습득을 그 목적으로 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증권시장, 증권가치평가, 포트폴리오관리 및 성과측정 등이 다루어진다.
기업의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process는 고도의 전문지식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그 어느 때에 비해 전문적인 자격과 검증된 ERP 정보 관리자를 필요로 하고 있는 상황이며, ERP process 관련 업무능력은 기업에서의 그 가치의 활용성이 높으며, 실제 취업시 관련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회계기준(IFRS) 도입에 따른 기업의 ERP 회계정보관리와 관련된 분야의 수요가 급증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고급회계
주로 2개 이상의 기업과 상호관련된 회계실체 이론과 실무를 다룬다. 연결회계, 조합기업회계, 합병회계, 본지점회계, 외화환산회계 등 특수회계문제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지식과 능력을 습득한다.
-
기술경영과혁신캡스톤디자인
본 과목은 기술경영과 혁신전략 설계에 대한 이론과 사례들을 학습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은 1학기 동안 혁신관리의 중요 요소들을 확인하고 이를 분석틀과 실증적 자료들에 결합하여 언제, 어디서 그리고 어떻게 기업의 혁신전략이 만들어지고 적용될 수 있는지 학습할 기회를 가질 것이다. 수업에서 다룰 내용으로는 혁신네트워크, 파괴적 혁신, 선발자우위전략 vs 빠른추종자전략, 지속가능성을 위한 기술혁신, 클러스터(혁신도시) 등이 있다.
-
노사관계론
경영관리에서 경영진과 노동자의 관계 및 각종 노동조합의 종류와 특성, 노동운동의 내용과 의의 및 배경과 역사, 경영합리화를 위한 노동자와의 관계개선책 등을 이해한다.
-
데이터베이스관리
현대사회가 컴퓨팅과 인터넷 환경을 기반으로 함에 따라 다양하고 많은 양의 데이터가 축적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데이터를 어떻게 효율적, 효과적으로 관리 및 사용할 것인지가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기본이 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이슈에 대한 학생들의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하여 데이터가 실제로 관리되고 있는 형태인 1)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학습하고 2) Structured Query Language를 익혀 데이터베이스를 자유자재로 다루도록 하며 3) 현실세계의 비즈니스 모델을 데이터베이스로 디자인하는 방법을 배운다.
-
증권시장론
증권시장의 경제적 기능, 증권시장의 구조, 증원업무, 증권관계법규 등 네가지 주제를 포함하고 있다. 증권시장이 갖는 경제적 기능에 있어서는 증권시장이 갖는 국민 경제적 위치와 여타 시장과의 차이점이 논의된다. 증권시장의 구조로서 증권거래소, 증권회사, 투자신탁회사, 투자자문회사, 증권감독원 등의 증권관련 기관들이 소개된다. 증권업무로서 브로커기능, 딜러기능, 합병인수 기능 등이 검토된다. 증권관련법규에 있어서는 증권거래법, 기업공시제도, 증권세제 등이 다루어진다.
-
파생상품론
최근 세계 금융위기의 전개 과정에서 주목할만한 역할을 했던 주택담보대출증권(Mortgage-Backed Securities;MBS)은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려운 복잡한 구조를 갖는 파생금융상품의 일종이다.
본 과목에서는 금융전문가 양성의 일환으로 선물,옵션,스왑 등 파생금융상품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경영관리실무
본 과목은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경영학부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론과 현장실무 지식의 습득을 연계하여, 경영관리과정에서 필요한 영업, 금융, 조직, 서비스생산 관리 등에 대한 연구 분석을 수행하고 이를 통하여 경영 활동에 대한 접근법과 실무 노하우를 체득하고자 한다.
-
국제재무전략
이 과목에서는 향후 국제 금융 시장, 기관 및 국제 기업 및 사업 개발의 다양한 측면의 연구에 적용되는 기업에 가능한 국제 금융의 소스에 대한 이해를 얻기 위해 구체적인 내용들을 배우게 된다. 이 모듈은 국제 비즈니스 환경의 맥락에서 금융 시장, 기관 및 금융 위험 관리의 중요한 이해에 의해 지원되는 사업 보고서를 수행 할 수있는 지식을 가진 학생, 기술, 역량을 장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금융기관경영론
간접금융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경영이론과 관리기법 그리고 금융환경을 설명하고 최근 금융시장개방논의와 관련하여 금융기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선진국에서 이용하고 있는 기법들을 소개한다.
-
기업인턴쉽
실천학문인 경영학의 특성을 반영하여 특정 기업들을 선정하여 기업 실무 업무를 일정기간 동안 체험해 보고 이를 통해 학습지식의 배양과 현장 경험능력을 배가시킨다.
-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과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의 기본원칙,서한작성및 서류작성의 기본,메모작성방법,비즈니스보고서,구두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구직커뮤니케이션을 다룬다.
-
전략경영
경영전략에 대한 개관과 기업경영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경영전략수립의 접근방법들에 대하여 숙지하며, 글로벌 경쟁력 확보 및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방안에 대한 이론 습득과 실제 기업 경영 사례에 접목한다. 이 수업을 통해서 전략적인 사고능력을 배양하고, 기업의 지속적인 가치창출과 경쟁우위 확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 경영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경영전략수립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조직개발사례연구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많은 조직에서 활동하고 경험을 하게 된다. 가정에서부터 시작하여 학교, 종교단체(카톨릭, 기독교, 불교, 이슬람교...), 동아리, 동호회, 봉사단체, 기업 등등.. 우리는 이미 조직개발 전문가가 될 준비가 되어있다. 본 수업을 통해 우리가 소속돼 있는 조직을 어떻게하면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한 학기동안 연구해보도록 한다.
-
커리어관리세미나
사회생활을 하면서 자신의 변화를 원하는 사회인, 자신의 표현에 소극적인 사람, 이미지를 바꾸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자신을 진단하고 자신의 커리어 계발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
-
품질경영
이 과목에서는 종합적 품질경영을 위하여 품질의 전략과 설계, 품질의 관리, 품질의 보증, 품질의 개선, 품질경영의 평가 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들을 배우게 된다. 더불어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품질경영을 위하여 전사적 품질관리(TQM), 품질코스트시스템, 품질정보시스템의 구축 방법을 고찰한다. 최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서비스 산업의 품질경영에 대하여 살펴보고, 특히 사무부문의 품질관리에 있어서의 주요 관리쟁점에 대해서 논의한다.
-
회계감사
회계감사의 목적, 가정, 개념과 감사인의 책임과 윤리를 검토하고 일반기준, 실기기준, 보고기준으로 감사절차를 공부하여 실무적용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회계사례연구
기본적인 회계정보의 순환과정, 고급계정과목론 및 연결회계, 합병회계, 결합재무제표 등 특수회계 분야를 전반적이고 실제적인 부분에 대해 파악하고 연구한다.
전자적 소통, 협업, 정보발견, 전자정부, 학습, 소셜 네트워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쓰이는 E-비즈니스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하여 다양한 용어, 비즈니스 모델, 작동 기반과 메커니즘, 응용 분야, 전략에 대해 다룬다. 이를 통해 인터넷을 통한 비즈니스 환경을 분석할 수 있는 체계적 지식을 갖추고, 향후 조직 내 구성원, 혹은 비즈니스 창업자로서 E-비즈니스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잠재적 기회와 위험을 이해한다. -
기술서비스융합창업
현대사회의 경영환경은 갈수록 다양하게 변화되고 있어 취업 후 직장생활은 안정적인 생활수단으로서 한계를 느끼고 있다. 이에 대학생, 청년들이 미래의 꿈을 창업분야에 관심을 갖고 실제적으로 창업하는 사례들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본 교과는 청년 융복합 창업분야의 성공창업을 위해 실습중심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청년 웹서비스 기반으로 융합 가능한 차세대 자동차부품, 제조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창업절차 과정을 실무적인 방법으로 교과과정을 편성한다. -
기업윤리
기업윤리의 필요성 인식제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론과 국제 환경변화의 이해와 기업의 윤리경영에 대한 사회적 쟁점 이해와 사례 분석을 할 필요성이 있다. 그리고 기업 윤리의 방향 및 전략적 윤리경영의 제시를 통한 바람직한 기업 윤리관 정립을 목표로 한다.
-
물류및공급망경영
현대와 같은 극심한 경쟁상황에서 기업은 경쟁기업보다 더 싸고, 고품질의 제품을 신속하게 소비자에게 공급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성취하기 위한 전략 중에서 물류및공급망경영(Logistics and Supply Chain Management)을 최적으로 운영해야 할 필요가 있다. 물류및공급망경영은 기업이 제품판매를 위해서 원자재의 조달, 제조, 배송, 판매, A/S에 이르는 일련의 연결된 활동을 체계적으로 연결하고 이를 통해 최적의 효율을 얻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말한다. 최근 국제화추세에 따라 물류및공급망경영은 각광을 받고 있는 분야이다.
-
신상품마케팅캡스톤디자인
신제품은 우리 일상 생활에서 언제 어디에서나 접할 수 있는 익숙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으로 기업의 시장생존을 결정짓는 중요한 의사결정이다. 따라서 기업의 신제품 마케팅은 소비자, 시장 및 기술동향 그리고 경쟁자에 대한 의미있는 분석과 더불어 체계적인 신제품 개발 과정을 통해 수행되어져야 한다.
이에 본 수업에서는 체계적 신제품 개발 과정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상의 신제품 마케팅 활동을 경험해 봄으로써 기업에서 수행되어지는 신제품 마케팅 활동을 체험해 본다. -
위험관리론캡스톤디자인
금융시장에서 이질적 투자자의 의사결정시 가장 중요한 요인인 위험에 대한 기본 이론을 제공하고 이를 활용하여 금융시장에 존재하는 위험을 결정 및 위험 관리에 응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최근 세계의 금융위기로 인해 전세계 금융시장에 존재하는 다양한 위험을 계량적으로 이해하는 일은 학문적인 중요성 뿐만 아니라 산업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 과목은 금융시장에 존재하는 다양한 위험들을 정량화하는 모형 및 이를 활용하여 투자자들의 투자결정에 대한 이론적인 틀을 제공한다.
-
정부및비영리회계
영리기관의 회계의 특수성을 파악하고 이들 기관에서 사용하는 회계의 기본적 구조, 이론적 체계, 기록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비영리기관의 회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
중소기업창업과경영
중소기업의 창업에 관한 이론과 실무적 내용을 강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