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의 이해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 전공 입문과정으로서 원시공동체 사회에서부터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이르기까지 미디어의 진화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가 인간의 인지구조와 사회관계, 제도 등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받았는지를 살펴보는 것으로 미디어에 대한 근본적 이해를 돕기 위한 과목이다.
커뮤니케이션이론Ⅰ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을 소효과 모델, 중효과 모델, 그리고 강효과 모델로 구분하여 각 모델중 대표적인 이론들과 상기 모델로 분류되지 않는 이론들 (예: 인지균형이론, 이단계 흐름, 이용과 충족, 지식격차가설) 등을 논의하고 탐구함으로써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과학적으로 이해한다.
디지털미디어실습
뉴스로서 가치가 있는 영상이 무엇인지, 영상을 어떻게 촬영하고 편집한 뒤 콘텐츠로 활용하는지에 대해 뉴스 영상을 기획하고 촬영한 뒤 편집해서 콘텐츠로 만드는 실습 과정을 통해 살펴본다.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다양한 미디어 이용행태를 분석할 수 있는 조사와 관련된 통계이론과 분석 방법, 커뮤니케이션이론 및 현상을 연구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 유형 및 통계분석 등에 관한 기본개념을 학습한다.
광고의 이해
광고에 대한 기본지식과 현상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과목이며, 광고의 개념과 역사는 물론, 기획 및 광고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광고의 변화 등 다양한 분야를 개괄적으로 다룬다.
PR의 이해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 PR의 역할, PR의 기원과 역사, PR이론, 위기 PR, PR공중 관계, 불확실성 사회에서 중요한 PR의 역할 등에 관한 기본개념과 사례를 학습한다.
뉴스컨텐츠기획및제작실습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뉴스컨텐츠를 기획하고 직접 제작함으로써, 변화하는 저널리즘 환경에 대한 실무를 익히며 제작 감각을 습득하고 저널리스트로서 필요한 사회에 대한 비판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능력을 배양한다.
미디어산업과 문화생산
미디어 산업에 관한 주요한 시각을 배우고, 미디어 산업과 문화생산의 관계를 개인, 생산 문화, 조직, 노동, 세계화의 차원에서 탐색하며 이를 기반으로 자신의 일상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미디어 산업의 문화적/사회적 역동에 대한 이해를 확장한다.
미디어스토리텔링
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문화콘텐츠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각 매체의 특성에 맞게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전달하는 스토리텔링에 대해 학습하고, 방송, 영화, 웹툰, 광고, 게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스토리텔링을 기획하고 창작한다.
미디어윤리
현대사회의 언론과 관련된 특정 주제들을 선별하여 언론윤리와 언론법제의 관점에서 이론적으로 고찰해 보고 이론을 실제 사례에 적용해 본다.
커뮤니케이션이론Ⅱ
미디어와 사회의 관계에 대한 비판 이론적 관점들, 즉 정치경제학, 프랑크푸르트학파이론, 문화 산업론, 기호학 등의 이론들을 고찰함으로써 사회커뮤니케이션 구조의 비판적 측면을 이해한다.
광고와 창의성
실질적인 광고 캠페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공개 경쟁을 통해 실무경험을 쌓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며, 코삭(KOSAC)에서 경쟁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수상함으로써 수상한 학생들이 광고업계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도록 한다.
멀티미디어와 정보사회
디지털혁명으로 등장한 멀티미디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정보사회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논의를 검토하며, 정보통신기술이 사회 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정보통신기술혁명에 따른 정보사회의 출현을 종합적,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우고자 한다.
미디어쟁점세미나
미디어에 관한 쟁점뿐만 아니라 미디어가 드러내는 정치/사회/문화적 쟁점들에 대해 이해하고 토론하고 비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송과 영상미디어
텔레비전, 라디오 등의 전통적인 방송뿐 아니라 유튜브와 소셜미디어 등 새로운 형태의 방송과 영상미디어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각자가 정한 주제를 탐구하며 현재의 방송을 파악하고 미래의 방송을 기획해본다.
방송실습
방송 업무 전반에 대한 이해와 제작에 대한 실무적 능력을 갖추기 위한 실습과목으로 각 방송 분야별 체험과 현장실습을 토대로 향후 관련 분야 종사 시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스피치커뮤니케이션
언어와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스피치 실행 과정 등을 통해 사회 상황에서 스피치 불안을 극복하고 자신감 있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HCI
인공지능 등 인간과 기계의 커뮤니케이션이 일상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살펴보는 것으로, HCI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분석, 기획, 평가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광고기획및제작실습
상황분석, 문제점과 기회요인,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실행계획, 매체전략 등 특정 주제의 광고 캠페인을 실제 제작해본다.
광고프레젠테이션
광고에 대한 이해와 함께 광고 기획 및 제안서 프레젠테이션 실습을 통해 광고 분야에서 필요한 자격요건을 갖추고 실무적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글로벌문화와 네트워크
점차 가속화되는 미디어와 문화의 전지구화 과정을 이해하고, 이러한 과정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성찰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이를 위해 글로벌 커뮤니케이션과 전지구화에 관련된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익힌 후, 구체적인 현실과 당면한 문제들을 비판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뉴스활용강좌
대학생들의 뉴스읽기 활성화와 뉴스 리터러시, 언론에 대한 이해력, 그리고 언론을 둘러싼 사회적 맥락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시킴으로써 뉴스 미디어와 뉴스 콘텐츠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켜 뉴스에 대한 분별력 있는 이용과 책임 있는 활용 능력을 제고하여 참여 민주주의 사회의 책임감 있는 시민의식을 함양한다.
영상문화의 이해와 기획
현대사회 영상미디어의 다양한 표현양식을 이해하고 비판적인 시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며, 창의적인 영상을 기획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목적을 두고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는 영상 이미지가 어떻게 생산되고 소비되는지, 또한 그 과정에서 어떠한 의미가 발생하며 어떤 즐거움을 얻게 되는지 살펴본다.
온라인저널리즘
인터넷 뉴스의 개념과 특성, 콘텐츠, 보도 및 취재방식, 저널리스트와 독자의 위상 등 온라인 저널리즘 전반을 이해하고, 온라인 저널리즘을 둘러싼 쟁점들을 살펴봄으로써 온라인 저널리즘의 미래를 전망한다.
한국미디어문화사
문화사, 수용자 연구, 근대사회의 시공간 감각, 국가 국민 형성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작업들을 기반으로, 1900년대 초기부터 2000년대까지 한국 사회의 일상과 ‘감정 구조’가 어떻게 특정한 미디어 사용과 얽혀서 구성되었는지 이해한다.
PR기획및제작실습
PR의 실제 사례들을 분석하고 PR기획 및 실행 프로그램들을 개발함으로써 PR실무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디지털시대의 미디어콘텐츠
디지털 인터넷 시대의 미디어 콘텐츠의 생산과 유통 현상을 이론적으로 탐구하고 개별 이용자의 프로슈머(콘텐츠의 생산자/소비자)로서의 역할과 콘텐츠 활용 방법에 관해 탐구한다.
미디어와 대중문화
문화와 커뮤니케이션 현상의 이해에 필요한 이론적, 개념적 틀을 공부하고, 구체적인 분석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미디어지능화와 포스트휴먼
인터넷 등 네트워크 기술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네트워크 기술이 인간의 사고 및 사회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며, 미디어 지능화가 야기한 포스트휴먼과 쟁점들에 대해 체계적으로 살펴본다.
설득커뮤니케이션
우리의 일상을 비롯해 미디어를 통해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중 그 중요성이 매우 큰 설득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초개념, 이론, 구성 요소 등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득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이미지관리PR
다양한 공식 비공식 사회 상황에서 개인의 내 외적 이미지를 개선시킬 수 있는 이미지 관리 전략과 전술을 이론 수업, 그리고 퍼스널 브랜딩 프로젝트 준비와 토론, 발표 과정 등을 통해 학습한다.
[융합]문화와사회속의AI
미디어와 문화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이 융합적 사고를 기반으로 하여 인공지능(AI)을 사회와 문화의 맥락에서 이해하게 하는 데 목적을 두고, 4차산업혁명이나 빅데이터를 일방적으로 강조하는 과학기술만능주의를 피하며 우리가 미래의 테크놀로지와 AI에 대해 얼마나 제대로 알고 있는지 파악하고, 앞으로 사회와 미디어는 AI와 어떤 관계를 갖고 변화할 것인지 비판적으로 탐색하는 방향을 추구한다.
커리어탐색과설계Ⅰ
취업중이거나 취업을 준비하는 4학년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해 탐색하고 취업계획을 세우며 이를 구체적으로 실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