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BEEK배경
공학교육 교과내용에 대한 폭넓은 진단 및 평가 프로그램을 설정하고, 공과대학들의 교육프로그램 수립과 개선을 위해 협조하고, 공학 및 공학 관련 직업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능력개발을 도움으로써, 공학교육 전반에 걸쳐 내실있는 발전을 이루고, 장차 지식산업사회에서 주도적인 기여를 할 실력있고 창의력있는 엔지니어들을 배출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하여 ABEEK는 공과대학의 외형적인 제도나 시설을 평가하기보다는 구체적인 교과내용 충실도를 진단 및 평가하는데 치중한다.
이에 덧붙여, 이와 같은 교육내용을 제공할 수 있는 강의실, 실험실, 설계실 등 시설의 구비 여부, 교수 및 조교의 확보 여부, 재정적인 건실성 여부, 행정직원 보조의 충실도 등을 함께 점검한다.
외국의 경우
미국의 경우 공학교육 인증원(ABET;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는 28개 공학계 전문단체의 연합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학계 대학의 95%가 ABET인증에 참여하고 있음 미국, 캐나다, 호주, 영국 등 약 30여 개국에서 국제 공학교육 인증기관 망을 구축하여 ABET 기준을 인정 추세임 ABET 표준 인증대학 졸업자는 세계 어느 곳에서도 1급의 엔지니어로 인정되고 있는 국제적 추세임 일본의 경우 일본기술자 교육인정제도(JABEE)를 마련 곧 시행할 예정임
우리나라의 경우
국제적 추세에 따라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을 설립하여 2000년부터 인증제 시행중에 있음 ABEEK는 장차 국제적으로 인증받는 공학교육인증기관을 목표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