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학습성과(PO)
PO1 | 지식응용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
PO2 | 분석실험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PO3 | 문제정의 | 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 할 수 있는 능력 |
PO4 | 도구활용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PO5 | 설계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PO6 | 팀웍능력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PO7 | 의사전달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 할 수 있는 능력 |
PO8 | 영향이해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PO9 | 책임의식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PO10 | 자기계발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학습성과별 달성목표 및 직접평가도구
프로그램 학습성과 | 학습성과 달성목표 | 프로그램학습성과 직접평가도구 |
비고 | ||
---|---|---|---|---|---|
PO1 | 지식 응용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학습성과 평가시험,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
|
PO2 | 분석 실험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Capstone Design 결과보고서 평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
|
PO3 | 문제 정의 |
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 할 수 있는 능력 | 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Capstone Design 결과보고서 평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
|
PO4 | 도구 활용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Capstone Design 설계결과물 평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
|
PO5 | 설계 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Capstone Design 결과보고서 평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
|
PO6 | 팀웍 능력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Capstone Design 팀활동보고서 평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
|
PO7 | 의사 전달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 할 수 있는 능력 | 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Capstone Design 결과보고서 발표 평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
|
PO8 | 영향 이해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 할 수 있는 능력 | 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Essay 평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
|
PO9 | 책임 의식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Essay 평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
|
PO10 | 자기 계발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Essay 평가 학생포트폴리오,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
학습성과 항목별 평가도구 및 연관성
구분 | 학습성과 평가도구 | ||||||
---|---|---|---|---|---|---|---|
직접평가도구 | 간접평가도구 | ||||||
Capstone Design 평가 |
학습성과 |
Essay 평가 |
학생 포트폴리오 평가 |
교과기반 학습성과평가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
도구별 평가내용 |
Capstone Design 설계 보고서, 설계 보고서 발표 평가 |
기초 학력 평가 |
기술적 능력에 대한 Essay |
자격증취득, |
각 교과목 평가도구에 따른 평가 |
학습성과 10개 항목별 자기능력평가 |
|
프 로 그 램 학 습 성 과 |
1.지식응용 | ● | ● | ● | |||
2.분석실험 | ● | ● | ● | ||||
3.문제정의 | ● | ● | ● | ||||
4.도구활용 | ● | ● | ● | ||||
5.설계능력 | ● | ● | ● | ||||
6.팀웍능력 | ● | ● | ● | ||||
7.의사전달 | ● | ● | ● | ||||
8.영향이해 | ● | ● | ● | ||||
9.책임의식 | ● | ● | ● | ||||
10.자기계발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