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본 학과는 교육학에 대한 심층적인 이론과 사유방법을 탐구하고, 이를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관점과 방법론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실천에 대한 비전과 능력을 갖춘 고급 교육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 심층적인 교육학적 사유와 탐구방법을 통하여 교육철학이 투철한 인재를 양성한다.
- 교육학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비판적 능력을 갖춘 교육전문인을 양성한다.
- 교육학 지식을 토대로 교육현장 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현장 전문가를 양성한다.
- 교육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이며 정보 활용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연혁 및 특징
본 교육학과는 2001년 10월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교육학 박사과정의 승인을 받아 현재까지 교육방법/공학,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행정, 교육사회학, 유아교육, 교육철학, 교육사, 교육심리 등의 다양한 교육학 분과 영역에서교육과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2010년부터는 석사과정이 신설되었다. 재학생 대부분은 교육현장에서 다년간의 걸쳐 습득한 풍부한 교육적 경륜과 지식을 활용하여 인재양성에 종사하는 교육전문인이며, 각 분야에서 자신의 전문성을 더욱 신장하기 위하여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취업 및 진로
평생교육, 교육행정, 교육공학, 교육심리, 유아교육 등 연구소, 상담소, 컨설팅 회사, 기업 및 대학의 연구원 또는 교강사, 직원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소속학과 교수진
성명 | 직위 | 최종학위 | 출신대학 | 출신대학원 | 세부전공 | 구내전화 |
---|---|---|---|---|---|---|
서 현 | 교수 | Ed. D | 전남대 | 전남대 | 유아교육 | 6428 |
나장함 | 교수 | Ed. D | 홍익대 | Columbia Univ. | 교육과정 | 7666 |
서덕희 | 교수 | Ph. D | 한국외국어대 | 서울대 | 교육인류학 교육사회학 |
7352 |
송경오 | 교수 | Ph. D | 이화여대 | Michigan State Univ. | 교육행정 | 7351 |
배영주 | 교수 | Ed. D | 이화여대 | 서울대 | 평생교육 | 7357 |
김민성 | 교수 | Ph. D | 서울대 |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
교육심리 | 7634 |
이지은 | 부교수 | Ph. D | 연세대 | Indiana University Bloomington |
교육공학 | 6528 |
최은순 | 조교수 | Ed. D | 총신대 | 서울대 | 교육철학 | 739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