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교 과 목 명 | 학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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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문 | 영 문 | |
고급영양이론 | Advanced Nutrition | 3 |
병태생리학 | Pathophysiology | 3 |
임상영양치료Ⅰ | Clinical Nutrition Therapy (1) | 3 |
임상영양치료Ⅱ | Clinical Nutrition Therapy (2) | 3 |
고급영양상담 및 교육 | Advanced Nutrition Education and Counselling | 3 |
임상영양연구 | Clinical Nutrition Research | 3 |
임상영양실습Ⅰ | Clinical Nutrition Practice(1) | 3 |
임상영양실습Ⅱ | Clinical Nutrition Practice(2) | 3 |
임상영양실습Ⅲ | Clinical Nutrition Practice(3) | 3 |
임상영양실습Ⅳ | Clinical Nutrition Practice(4) | 3 |
교과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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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영양이론
임상영양에 적용되는 영양소의 소화, 흡수, 체내기능, 대사과정을 이해하고, 영양소 대사 이상과 질환의 연관성을 파악하여, 영양관리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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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태생리학
질환의 발생원인과 기전, 관련 증상 및 진단검사 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영양치료 대상자를 평가하고 중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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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영양치료Ⅰ
임상영양사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전문 소양을 알고, 임상영양치료 각 분야에 적용되는 영양관리 과정을 이해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또한 영양불량, 비만, 당뇨병, 심혈관계 질환, 간질환 및 연하장애의 임상영양치료와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함으로써, 대상자에 따라 적절한 임상영양치료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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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영양치료Ⅱ
신장질환, 암, 중환자, 임신부, 소아, 노인의 임상영양치료와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경장영양 및 정맥영양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함으로써, 대상자에 따라 적절한 임상영양치료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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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영양상담 및 교육
영양상태 및 교육은 개인이나 집단의 식행동 변화를 통한 영양상태 개선, 건강증진에 목표를 두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식행동 변화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이론, 실제에 대해 다룬다. 구체적으로 식행동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행동설명이론을 익히고 영양교육과 상담에 필수적인 의사소통, 상담기법, 행동수정방법, 교육방법에 학습한다. 그리고 영양교육과 상담에 활용되는 도구와 매체에 대해 학습한다. 이외에 병원등 현장에서 수행되는 영양교육과 상담의 실제를 살펴보아 영양상담과 교육프로그램 계획, 효과적인 상담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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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영양연구
의료영양학 분야의 임상적 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통계·영학적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표를 두고, 연구과정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한 실험설계 및 획득한 관찰결과의 평가와 외삽에 요구되는 통계적 분석기법을 숙지시킴으로써 획득한 자료의 평가, 논리적 해석 및 객관적 기술의 완성도를 높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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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영양실습Ⅰ
영양관리과정의 영양상태 판정을 위한 신체계측, 식사섭취량(24시간회상법, 식사기록법 등), 임상조사, 생화학적 조사를 통한 자료를 분석평가 능력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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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영양실습Ⅱ
영양관리과정의 SGA를 활용한 영양검색 및 영양판정 능력을 학습하고, 병원식의 종류 및 적용대상, 방법을 숙지한 후 환자에게 설명하고, 식단작성지침서에 준한 식단을 작성하는 능력을 갖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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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영양실습Ⅲ
영양중재를 위한 교육자료를 개발하여 NCP모형에 따른 임상영양치료 실무와 식단작성지침서에 준한 식단 작성 능력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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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영양실습Ⅳ
NCP모형에 따른 임상영양치료 실무와 식단작성지침서에 준한 식단 작성능력과 집단교육의 강의능력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