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전공
교육목표
- 계속교육
국어과 교원으로서의 자기 혁신과 창의성 함양(국어과 교사 계속 교육)- 가. 국어 교과에 대한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수업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가나. 국어과 교육 현장의 변화를 이해하고, 그에 대처하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을 기른다.
- 가다. 일선 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현장 교육연구자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고양한다.
- 전문교육
국어과 교육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능력 신장(국어교육학 전문 교육)- 가. 국어교육학의 연구 성과를 이해하고 새로운 이론을 탐구함으로써 국어과 교육의 제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가나. 국어교육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 능력을 함양한다.
- 가다. 국어국문학 연구 성과를 국어과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양성교육
국어과 예비 교원으로서의 기본적 자질과 전문성 함양 (국어과 교사 양성교육)- 가. 국어 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바르게 인식하고, 국어 교육에 대한 열정과 실천 의지를 갖도록 한다.
- 가나. 국어국문학과 국어교육학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고, 그것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가다. 국제화,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을 창의적으로 개발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과목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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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목은 전공 사정에 따라 추가/변경 될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교육과정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교과목은 전공 사정에 따라 추가/변경 될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교육과정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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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과교육론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어과 교수-학습의 목표와 내용,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방법에 대하여 알고, 국어 교과를 구성하는 각 영역별 교수-학습이론 방법을 탐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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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학교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국어과 교수-학습 내용과 방법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교재의 분석과 지도 방법 등을 익히고, 이를 구체적인 수업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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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과 논리 및 논술
국어과 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논리적 사고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글쓰기교육 및 통합논술교육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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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교육론
이론 문법의 바탕위에서 음운, 형태, 통사, 의미, 규범 등의 영역에 대한 교육문법(학교문법) 체계 전반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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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육쟁점세미나
이론적인 차원에서뿐 아니라 실제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국어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쟁점들을 점검하고 이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조정해 가는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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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육연구방법론
국어교육 관련 논문을 작성할 때,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국어교육의 다양한 방법론을 탐구하고 이를 구체적인 논문 작성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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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과교육과정및평가
중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및 평가의 내용을 점검하여, 이를 구체적인 교수·학습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실천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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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학교육론
고전문학교육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포괄적으로 검토하고 구체적인 방법론을 탐색하여, 학교 현장에서 고전문학을 지도할 수 있는 실천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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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문학교육론
현대문학교육의 연구와 실천을 담당하게 될 학습자들에게 문학과 문학교육의 본질과 의의를 파악하고, 교육적 실천을 위한 능력을 함양하도록 하여, 학교 현장에서 현대문학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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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법교육론
화법의 개념과 특성, 화법의 효과적인 방법과 절차 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화법의 교수-학습 모형 및 평가 방법 등을 탐구하여 중등학교 국어 교과의 말하기와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 이론과 실제를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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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통사론연구
국어 통사 구조의 원리와 이론을 이해하여 국어의 문장구조를 분석하고 그 원리를 설명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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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학사연구
한국 고전문학사의 흐름을 시대에 따라 고찰하고,특기할 만한 작품 및 작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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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문학사연구
개화기이래 한국 근대문학의 역사적 주요 경향별로 고찰하고, 우리 문학의 전통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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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음운론연구
국어의 음운 체계 및 음운론의 기본 이론 이해와 최근의 음운 이론을 습득함으로써 국어의 음운에 대한 개별적인 파악과 종합적인 이해를 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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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사연구
국어의 음운·문법·어휘 체계를 중심으로 국어의 계통과 형성을 이해하며, 국어사에 관한 선행 연구의 분석 검토를 통해 문제점도 살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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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국어연구
중세 국어의 문헌적 자료를 중심으로 당시의 표기법을 고찰하며, 음운론적 형태론적 분석을 통하여 중세 국어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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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형태론연구
국어 어휘의 구성에 있어서 형태 구조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 원리를 설명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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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시가연구
한국 고전 시가의 개별 작품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고찰함으로써 그 문학적 전통과 특성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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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소설연구
고소설과 설화 문학, 가전체 문학 상호간의 관계를 밝혀 한국 고소설의 형성 과정을 규명한다. 그리고 김시습을 비롯 지명 소설 작가들의 작품과 작자 미상의 영웅 소설 및 판소리계 작품들을 통해서 한국 고소설의 특질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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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비문학연구
구연을 통해 전승되어 온 설화, 민요, 무가, 판소리, 민속극, 속담, 수수께끼 등을 대상으로 하여 각각의 문학적 특징과 구조 및 민중 의식을 분석하고 기록문학과의 관계성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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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세시가연구
한국 근대시가의 작품들을 심도 있게 연구함으로써 고대에서 현대로의 교량적 역할을 담당하는 당시 시가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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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시연구
중요한 동서양의 시론을 살펴보고 한국 현대시의 흐름을 파악함과 아울러 대표적인 시인 및 작품들의 특성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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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소설연구
한국 현대 소설의 주요 경향과 특성을 고찰하고 현대소설 연구의 방법을 탐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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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곡문학연구
한국 희곡의 유형과 특징을 개관하고, 대표 작가의 주요작품을 분석 검토하며 문학사적 의의와 위상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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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언어학교육론
사회 ·문화적인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는 화자들의 구체적인 언어 사용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언어 변이와 사회적 요인과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살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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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작문교육론
독서.작문의 개념과 특성, 독서. 작문의 효과적인 방법과 절차 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독서. 작문의 교수-학습 모형 및 평가 방법 등을 탐구하여 중등학교 국어 교과의 표현 .이해 영역의 교수-학습 이론과 실제를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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