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전공
교육목표
- 계속교육
- 미술교육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함양 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교사재교육을 통한 새로운 미술교육론을 중점교육 하며 미술교육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둔다.
- 전문교육
- 미술전문가로서의 심화 교육과 미술교원으로서의 계속적인 자기혁신과 창의성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미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연구내용 및 방법을 개발하여 미술 수업 및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둔다.
- 양성교육
- 미술교육 전문가를 양성시키는 예비교사 교육과, 미술 교과교육학 및 전공분야에 대한 연구 가 가능한 교육자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둔다
교과목 개요
-
교과목은 전공 사정에 따라 추가/변경 될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교육과정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미술교과 교육론
미술교육과정의 성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 술 교수-학습의 목표와 내용, 미술 교수-학습의 원리, 미술 교수-학습평가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 며, 미술 교과를 구성하는 각 영역별 교수-학습이 론 방법을 탐구한다
-
미술교과 교재 및 연구법
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미술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실제 수업을 실시함으로서 교재의 분석과 지도 방법 등을 익힌다.
-
미술교과 논리및 논술
미술교육에 있어서 미술사적 지식에 대한 이해력, 창의적 미술비평 능력,소 논증능력과 응용력을 기르도록 한다.
-
미술교육교수법
미술과 교수 방법의 시대적 상황변화에 따라 시청각 교육, 컴퓨터 보조학습 등에 대한 새로운 정보 및 활용 방법을 연구하여,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미술교육과정구성
미술과 교육과정 구성에 있어 교육의 목표, 교원양성제도, 각종 학교 및 학 년에 적합한 교육과정 모형을 계획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미술교육 사례연구 및 발표
교육현장에 필요한 미술과 교육의 교수 및 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사례를 연구하고, 이를 발표함으로서 봄으로써 실제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이론을 터득한다.
-
미술교육 연구방법론
미술과 교육의 연구 형태 및 연구 방법을 개론적으로 고찰한 뒤 새로운 시각에서 미술 교육을 연구하는 방법을 익힌다.
-
동양미술사교육론
중국, 일본의 극동 미술과, 인도 티벳, 동남아시아의 미술, 서아시아 미술의 상호영향 관계를 중요시하면서 거시적으로 개관한다. 우리나라의 미술과 서양미술과의 상관성 및 영향에도 아울러 주목한다.
-
서양미술사교육론
선사시대 이래 각 시대, 지역, 민족별 특성을 반영하여 당대 사회 문화를 대변해온 미술의 역사를 검증하면서 미술의 진정한 의미와 가치에 대한 실질적 탐구기회를 마련하며 나아가 작품의 고유한 형식 언어를 분석하여 작가의 작품제작의 의도를 인식하게 한다.
-
미술감상지도법
복합적이고 다양한 정신적, 미적 결집체인 미술품의 내적, 형식적 가치의 올바른 이해와 창조적 수용을 위하여 미적, 조형적 가치의 해석과 비평적 판 단연구와 교육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
미술교육과 컴퓨터 활용
컴퓨터를 활용하여 좀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미술과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다양한 컴퓨터 활용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
한국미술사교육론
한국미술에 있어서 삼국, 고려,조선,근현대의 회화 및 조각등의 작품을 연구한다.
-
미술심리연구
미술심리학은 지각에 관한 연구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를 눈으로 보고 인지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세계를 맨눈으로, 즉 순수하게 있는 그대로의 세계로 받아들이지 않고 언제나 보고 있는 대상에 대한 우리의 지식 또는 믿음을 투사하여 인지하거나 때때로 잘못 보는 경우도 있다. 미술심리학은 우리의 이런 바라봄, 지각이 예술작품의 제작과 감상과정에작용하는 회화적 효과, 특히 환영(illusion)현상에 대한 연구라 할 수 있다. 즉, 작가가 눈으로 본 대상을 예술작품속에 표상할때 그가 본 것은 나무이지만 작품속에 실현하는 것은 어떤 형태와 색이고우리는 이 작품속의 형태와 색을 통해 실제의 나무를 지각하는, 양쪽에서 일어나는 성공적인 눈속임에대한 연구이다.
-
미술교육평가벙법연구
미술교과 평가의개념을이해하고미술교과평가와일반교과 평가의 차이와 미술교과 평가와 미술교육 선호도와의 상관성 파악하고, 현행 미술교육현장의 미술교과 평가 현황을 분석하여 미술교과 교육 내용 영역별 평가비중 관계 분석함으로써 학교미술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바람직한 평가방법을 연구한다.
-
미술사특론
한국,서양,중국 미술사를 포괄적으로 연구하고 중,고등학교 미술 지도에 필요한 능력을 함양한다.
-
현대미술교육특론
이 강좌는 동 시대 현대미술 현황에 근거하여 조형적 관념의 변화를 인식하고, 특히 동시대 현대 미술의 사적 쟁점과 그 의미와 의의를 분석하여 학교미술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탐색하는데 목표를 둔다.
-
한국화표현기법 연구
한국화 교육과정의 핵심 실기과정을 중심으로 심화된 특수기법을 체험하며 학습현장에서의 효율적인 지도능력을 배양한다.
-
서양화표현기법연구
서양화 교육과정의 핵심 실기과정을 중심으로 심화된 특수기법을 체험하며 학습현장에서의 효율적인 지도능력을 배양한다.
-
조형예술특론
조형예술로서의 미술의 기본특성에 따른 형식 표현요소들과 평면, 입체, 조형공간 상의 향상성 및 내적 의미 함축의 표현효과에 관한 제반 문제를 연구한다.
-
현대미술기법특론
소재와 주제 표현, 방법 면에서 실험모색이 거듭되고 있는 현대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각종 매체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본 능력을 배양하고 다양 한 기법들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겸한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
디자인지도법
시각효과의 전달요소인 문자, 형, 색채의 상호관 련을 유기적으로 설정하여 시각상의 전달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근본 차원에서 연구하고, 이 론을 바탕으로 계속된 시안 작업을 통한 실기의 기능적 연마에 중점을 둔다.
-
공예지도법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역사적 배경을 통한 공 예의 이해로서 전통적인 공예의 계승·발전을 현대공 예에 접목시켜 새로운 방향 모색에 중점을 둔다.
-
판화지도법
다양한 현대판화의 기법을 종류별로 분류하여 판화 분야에 대한 이론적 토대 위에 그 개념을 이해하고 다채로운 실습을 통하여 각각의 내용과 변화 있는 표현을 가능케 하는 여러 가지 작품제작을 유도한다.
-
소묘지도법
소묘 실기는 인체미 추구를 위한 기본 과정으로, 3차원적 물체를 2차원으로 표현할 수 있는 조형능력을 육성하고 운동감과 생명력 있는 표현방법을 기른다.
-
조소지도법
인체를 중심으로 한 창작의 폭을 넓히며 새로운 소재의 개발과 그 표현 방법, Deformation과 상징 적 의미, 조형성을 실기를 통해 연구한다.
-
영상매체지도법
정보화 시대로 불리는 후기산업사회는 삶의 영역 이 영상이라는 시각정보로 둘러싸인 환경에서 전 개되며, 영상미디어 현황은 필름영상에서 TV, 비 디오, 컴퓨터와 같은 뉴미디어로 급속히 확산된 다. 따라서 자연과 사물에 대한 미학적 분석능력 을 향상시키며 영상의 전달기능을 이해한다.
-
색채학지도법
회화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색의 과학적 이론의 배경과 색채의 역사와 특성, 조화론, 색론 등을 살피고, 실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색의 원리를 이 론적으로 파악함과 동시에 생활현장과 예술작품에 색채의 적용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연구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