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전공
교육목표
- 계속교육
- 도덕 윤리교육을 통하여 바르게 사고 할 줄 알고 성숙한 인간이 되게 함과 동시에 다양한 가치관과 지식 체계를 갖추고 각자의 삶과 생에 대한 실천 의식을 갖게 한다.
- 전문교육
- 인간 생활에 필요한 도덕 윤리적 당위성과 인식론을 재정립시켜 전문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을 겸비하며 정보화 사회와 실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유능하고 바람직한 도덕적 인간이 되게 한다.
- 양성교육
- 국가관과 민족 주체성 확립을 기하고 부정 불의에 대한 사회상을 비판할 수 있는 자질을 갖게 함과 동시에 세계관과 역사관, 우주관을 바르게 주지시켜 올바른 민주적 가치관을 갖게 한다.
교과목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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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은 전공 사정에 따라 추가/변경 될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교육과정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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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윤리교과교육론
도덕윤리 교과지도를 통하여 건전한 가치관을 가진 창조적 인간을 육성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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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윤리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도덕윤리 교과지도에 사용되는 다양한 교재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에게 수용성이 높은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적용 가능한 교수법을 개발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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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윤리교과 논리 및 논술
도덕윤리학의 주요 쟁점에 대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견해를 조리 있게 말하고 쓸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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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학연구
교육을 통하여 윤리학의 이론들을 분석하고 검토하여 국가적인 바탕 위에서 새로운 이론과 방향을 설정하여 연구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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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학 개론
알려진 사실과 확보된 증거를 바탕으로 논제를 정확하고 타당한 방법으로 추리에 접근하여 그 논증을 응용하고자 함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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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 윤리사상
동양 윤리학의 이론적 특질과 발달 과정을 비교 사상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독자성 있는 실천 윤리를 실현코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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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윤리사상
서양의 문화와 윤리는 근대 이래로 세계를 지배할 만큼 그 기풍을 신장시켜 왔으므로 그 배경 특성을 개관하여 올바른 국민정신을 기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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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윤리사상
한국 윤리사상의 흐름과 역사적 사실들을 체계 있게 제시하여 한국 고유의 미풍양속을 구현코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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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주의연구
민주주의의 발달과정과 현실적인 체제현상을 이론적인 측면에서 보다 발전된 새로운 민주주의 실천을 기해 보고자 함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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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안보론
안보 교육을 통하여 참다운 조국애를 갖게 함과 동시에 인간 본연의 생활 자세를 겸비하고 국가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참 인격자와 확고한 국가관을 확립시킬 수 있는 신념체계를 기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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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교육론
국제 정세의 변화와 함께 통일 문제를 민족적 정통성의 측면에서 통일 정책을 비교하여 타당성 있는 통일 방안을 구현시키고자 함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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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 교육론
시민 사회의 전반적인 윤리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사회정의와 자유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인격과 자질을 함양하고 자주적 행동을 실천코자 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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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론
인성의 중핵을 이루고 있는 인간의 독특한 특성을 고찰하여 자아실현을 기하고자 함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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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연구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정착시키고 평화 통일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김일성 주체사상을 비판하고 학문적 가치관을 올바르게 이해시키고자 함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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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국가론
의료 시책과 실업 보험, 노후 부양 등 복지 사회의 기반을 조성하여 국민생활의 자립과 복지 국가상을 구현코자 함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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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철학
모든 학문의 기본이 되고 있는 지혜에 대한 사랑을 새롭게 제시하여 비판적 이고 창의적인 주장을 논리 정연하게 표시코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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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도덕윤리의 제문제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것은 인간의 행동양식에 있다고 보아지므로 현대적인 시각에서 여러 가지로 이를 분석하여 새로운 윤리의식을 갖고자 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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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도덕 윤리사상 연구
도덕 윤리 교육에 대한 사상적 역사적 이해와 우리의 전통적 관습과 미풍양속의 흐름을 고찰하고 현재의 도덕 윤리 교육을 이해시킴은 물론 앞으로의 도덕적 방향을 탐구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여 바람직한 도덕적 인간을 기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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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촌 윤리
세계화와 더불어 급변하는 지구촌의 윤리적 문제를 검토하여 윤리적 본질을 분석하고 비판적이며 새로운 윤리의식을 갖추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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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윤리
다양한 업이 생겨나고 없어지는 현대사회에서 진정한 직업적 윤리는 무엇인지 분석하고 비판하여 올바른 직업윤리를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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